[박기태 건양대 교수] 우리 모두는 자기 자신의 성장을 위해 가장 큰 책임을 져야 될 사람은 바로 개인 자신이라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하지만 우리 주변의 실상을 살펴보면 그렇지 않음을 너무나 쉽게 통감 할 수 있다.
 

사소하고 값어치 없는 것에 관심을 가지며, 자신의 실수와 잘못을 깨닫기는커녕 피해의식과 보상심리를 유발해 자신에게 잠재해 있는 우수성(excellence)을 발휘하기 위한 노력조차 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보면 더욱 더 그러하다. 사람은 오직 자신만이 스스로를 효과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다고 본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개인은 스스로 '나 자신 뿐 아니라 타인들의 성장을 위해서 무엇에 초점을 맞춰야 하는가?'를 신중하고도 진지하게 자문해 볼 필요가 있다. 학교에서든 직장에서든 어떤 집단 내에서 성장을 위해 개인이 지켜야 할 첫 번째 책임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우수성을 최대한 발휘하고 활용하는 것임을 깨달아야 한다.
 

그것은 자기 자신을 위한 것이기도 하지만 활용성에 있어서 집단 내 성장 동력의 원천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무엇이 도움이 되고 무엇이 방해가 되는지 그리고 무엇을 바꿀 필요가 있는지 체계적으로 생각하고 파악함은 물론 문제해결의 최적의 대상들을 만나 상호 의존성의 역할을 하는 일 또한 자기성장의 임무이자 책임이라는 사실도 염두 해 둬야 한다.
 

주변 사람들로부터 자기성장을 위한 신뢰와 협력을 이끌어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개인자신의 우수성을 발휘해 좋은 결과를 보여주는 책임감이다.
 

그러므로 불편과 불만 그리고 핑계로 일삼는 행동들은 좋은 성과를 가져올 수 없을 뿐 아니라 책임감이 결여됐음을 들춰 낼 수 있기 때문에 지양해야 한다.
 

우리는 신중하고도 체계적인 방법으로 노력을 할 때 자기개발(self development)을 위한 높은 단계로 나아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다시 말해서 개인의 비전을 성취하는 단계로 가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자기 자신이 스스로에게 책임질 의무를 의미한다고 생각한다.
 

자기 스스로에 대한 책임을 가장 우선순위에 놓음으로써 개인자신이 가지고 있는 우수성을 활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개인자신에게 자기성장이란 스스로의 역량을 개발하고 향상시켜 나아가는 것과 한 개인으로서 더 크고 비중 있는 인격체가 되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자기 자신이 부과하는 책임감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자기 자신을 보다 향상된 중요한 존재로 인식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인식은 자만심과 오만함이 결코 될 수가 없으며 그 어느 누구도 대신해 줄 수 없는 오히려 자기존중 의식과 자신감이라고 여겨진다.
 

마지막으로 책임감은 자기성장의 자신감으로 이어진다고 생각하고 싶다.
 

그 이유는 자신에게 책임을 진다는 사실에 충분한 인식과 초점의 방향이 이미 개인의 우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의무감을 내포하기 때문이며 책임감은 항상 "무엇을 더 많이 배워야하고 타인과 구별되는 결과를 보여주기 위해서 어떤 일을 얼만큼 해야 하는가?"를 요구하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