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천실패·말뿐인 혁신·세월호 집착으로 패배 자초

[충청일보] 새정치민주연합의 7·30 재·보궐선거 참패는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서라기보다는 자초한 측면이 크다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재보선 초기만하더라도 당 주변에선 자신감이 넘쳤다. 세월호 참사 이후 정부의 잇따른 인사참사,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 검거 실패 및 수사미비 등으로 일각에선 "이보다 더 좋은 선거환경은 없을 것"이라는 말까지 나왔다.

하지만 선거국면이 본격화하면서 분위기는 걷잡을 수없이 바뀌기 시작했고 결국 도저히 '질래야 질 수 없는 선거'를 대패했다는 좌절감과 허탈감 속에 선거가 막을 내렸다.

새정치연합이 이번 재보선에서 패배한 것은 무엇보다도 잇따른 공천잡음의 영향이 컸다는 지적이 많다.

김한길 안철수 공동대표는 당초 광주 광산을에 공천신청한 기동민 전 서울시 정무부시장을 서울 동작을에 전략공천하는 '예상밖의 결정'을 밀어붙였다. 이에 서울 동작을 공천신청자들은 물론 486출신 등 당내 인사들도 강력 반발했다.

급기야 공천을 신청했던 허동준 전 민주당 동작을 지역위원장은 국회 정론관에서 기동민 후보의 출마 회견을 가로막으며 일부 당직자와 멱살잡이까지 하는 '험악한 장면'을 연출했다. 당 핵심관계자마저 "많은 지지자들의 등을 돌리게 한 결정적 악재"라고 인정했을 정도다.

뿐만아니라 김·안 대표는 당내 반대에도 불구하고 광주 광산을 후보로 국정원 댓글사건의 수사외압 의혹을 폭로했던 권은희 전 수서경찰서 수사과장의 공천을 강행하는 무리수를 뒀다.

더욱이 '정의의 아이콘'으로 발탁된 권 후보는 이후 논문 표절 및 위증의혹, 남편의 재산 축소 신고 의혹 등이 여당을 중심으로 잇따라 제기되면서 선거전선 전반에 엄청난 후폭풍을 몰고왔다.

선거가 끝난 뒤 정치권에서는 "새정치연합 지도부가 권은희에 집착하다 다 잃었다"는 비판도 나왔다.

선거 막바지에 수도권 전선에 비상이 걸리자 당 지도부는 다시 정의당과 야권 후보 단일화에 집착하는 구태의연한 모습을 보였다.

승리만을 위한 나눠먹기라는 비판을 의식한 듯 외형적으로는 당차원의 단일화는 추진하지 않고 후보들이 협의를 해 자진사퇴하는 모습을 취했으나 '꼼수'라는 여론의 비판은 비켜가지는 못했다.

더군다나 단일화로 인해 보수층의 결집을 불러일으켰고, 투표용지 인쇄가 시작된 뒤 뒤늦게 단일화함으로써 그 효과도 극대화하지 못하는 등 전략부재를 드러냈다. 세월호특별법 처리 등 세월호 참사에 대한 정부·여당 심판론으로 선거를 치르겠다는 이른바 '세월호 프레임'이 참사와 직접 관련이 없는 재보선 유권자들에게서 '세월호 피로감'만 심어줘 외면을 받은 것도 패배의 한 요인으로 꼽힌다.

또 지난 3월 통합 이후 '새정치'를 내세워 공항 귀빈실 이용 금지 등 의원 특권내려놓기 혁신계획을 잇따라 발표했지만 어느 것 하나 제대로된 실천으로 보여주지 못한 것도 국민의 신뢰를 받지 못하는데 일조했다는 뼈아픈 지적이 나온다.

이에 반해 당 내부에선 여름휴가철이라는 계절적 요인에 따른 낮은 투표율을 주요 패인으로 꼽았다.

휴가와 평일이라는 '이중 장벽'에 야권의 주된 지지층인 젊은 세대 유권자들의 투표율이 낮았던 것이 결국 발목을 잡았다는 분석이다.

유기홍 수석대변인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7∼8월에 치러진 역대 3번의 재보선에서 새누리당 쪽이 총 20석을 따낸 반면, 우리는 5석만 이기는 데 그쳤다. 여름 피서철 선거의 낮은 투표율 한계를 극복하지 못했다"라고 아쉬워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