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범로 의장 성희롱 파문 능동적 대처 촉구

[충주=충청일보 이현기자]충주시의회 일부 초선의원들이 19일 윤범로 시의장 성희롱 파문에 대해 의회 차원의 진상 파악을 동료 의원들에게 촉구했다.
 

새누리당 초선의원 5명은 이날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충주시의회 의원들은 진실 파악을 위한 노력을 외면하고, 법적 재판 결과만을 기다리는 수동적 자세에서 벗어나, 사건의 진상 파악과 재발 방지대책 모색에 능동적으로 동참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전국적으로 충주의 위상이 급락하고 시민께 우려와 실망을 안겨드린 점에 대해 고개 숙여 사죄 드린다"면서 "이번 사건은 시의장의 도덕적 자질과 여성 인권이 관련된 사안으로 정파와 정치적 이해관계를 떠나 접근해야 할 것"이라고 규정했다.
 

이어 "보도 내용이 진실이라면 윤 의장은 즉각 의장직을 사퇴하고, 수사에 적극 협조해 피해자의 고통과 시민들의 시의회에 대한 불신을 최소화 시켜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특히 "지난 18일에야 초선의원들의 강력한 요구로 의원간 토론을 할 수 있었다"면서 "윤 의장은 모욕 사실을 부인했고, 대다수 의원들은 이에 동조해 재판 결과를 지켜봐야 한다는 의견이었다. 심지어 '한 배를 탄 의원들끼리 그렇게 해서야 되겠느냐'는 동업자 감싸기식 발언까지 나오는 등 격렬한 대립 끝에 해산했다"고 내부 분위기를 전했다.
 

또 "의원들의 동참을 제의했지만 아무도 참여하지 않았다"며 "최소한 위원회를 소집해 피해 여성의 진술을 듣는 등 진상파악을 위한 노력을 했어야 했다"고 성토했다.
 

의원들은 검찰 조사결과에 따른 윤리특위 소집에는 대체로 동의하지만, 이에 앞서 의회 차원의 진상조사를 위한 활동에는 부정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윤 의장은 이번 사건의 진실 파악에 대해 하늘을 우러러 한 치의 거짓 없이 임해야 할 것"이라며 "시의회는 가칭 '의원 윤리강령 및 행동기준 조례' 제정을 추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새누리당 정성용·김영식·박해수·신옥선·우건성 의원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