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내 갈등양상으로 치닫던 국회연수원 유치문제가 괴산군의 유치계획 철회로 적어도 지역에서 한목소리를 내게 됐다.
그러나 아직도 제천지역에 국회연수원이 유치되는데는 타지역의 반발과 도전 등 숱한 우여곡절이 예상된다. 임각수 괴산군수는 "제천시가 이미 연수원 유치를 신청해 충북에서 두 자치단체 간 갈등 양상으로 비쳐진 데다 충북도의 철회 권유를 받아들여 대승적인 차원에서 연수원 유치 신청을 철회키로 했다"고 말했다.
그는 제천시민들에게 심심한 위로를 표하고 제천시의 연수원 유치를 적극 지원하겠다면서 국회 의정연수원 유치 신청을 할 수 밖에 없었던 군의 입장과 지역경제의 어려움을 이해, 도와 정치권의 적극 배려와 지원협력으로 괴산이 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이러한 단일 목소리에도 불구하고 강원도 고성군이 여전히 우선권을 주장하고 있고 경남 산청군도 유치활동에 추가로 가세하는 등 국회연수원 유치문제가 쉽게 끝나지 않을 전망이다.
특히 우리나라 최북단에 위치한 고성군은 통일전망대와 각 대통령 별장 등의 장점을 크게 부각시키고 있으며, 이미 내락된 연수원 부지를 되돌리는 것은 법적인 하자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고성군은 이번 여름 휴가철 기간 내내 군 전역에 이러한 내용을 알리는 플래카드를 설치해 놓고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서명운동을 벌였으며, 연수원 위치 변경을 주장하는 국회의원에 대한 규탄대회까지 준비하고 있었다.
국가균형발전 시책의 일환인 국회연수원 이전문제는 반드시 정치적 결정이 아닌 효율성 측면에서 제고돼야 한다. 전남도 최남단에서 고성군까지 근접하기 위해서는 차량으로 무려 8시간이 넘는 시간이 걸리는 등 교통입지 측면에서 크게 뒤지는 상황이다.
제천시는 이러한 내용을 잘 설득하고 설명해서 가뜩이나 혁신도시 분산배치 무산으로 시름에 잠긴 시민들에게 꿈과 희망을 안겨줘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