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중영 사단법인 경호원 총재

[충청일보]버섯이 풍년이다.

우리나라에서 자생하는 버섯은 약 1600가지의 버섯이 있다.

이 가운데 70%는 식용할 수 없는 버섯이다. 일반적으로 식용버섯과 독버섯을 구분하는 일은 쉽지 않다.

대개 좀우단버섯, 파리버섯, 개나리광대버섯 등 독버섯은 통상 갓 주름 부분이 백색을 띄고 대(줄기) 부분은 표고버섯보다 가는 편이고, 갓 부분이 잘 떨어진다.

그러나 독버섯이 다그러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전문가도 독버섯인지 식용버섯인지 구분하기 어렵기에 일반인들은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독버섯은 원색적으로 화려하고 벌레나 곤충의 피해가 없고, 소금물에 절이면 독이 없어진다는 것은 부분적으로 잘못된 상식이다. 독

버섯 섭취했을 때 증상은 속이 불편하고, 구역질이 나고, 구토, 설사, 경련 증상이 나타난다.

독버섯에 대한 응급처지의 방법은 먹은 버섯을 소금물 등 음식물을 토해 낼 수 있는 물질을 투여해 최소한으로 버섯의 독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버섯은 종류에 따라 다른 성분의 독소물질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먹다 남은 버섯을 수거해 가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독버섯은 섭취한 후 대개 30분 정도가 지나면 증상이 나타나지만, 섭취 후 10시간 정도 지난 후 증상이 나타나는 종류가 있으므로 독버섯에 의한 증상인지를 판단하지 못하고 배탈정도로만 생각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유념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독성분 함유여부가 확인되지 않은 버섯은 안전차원에서 섭취하지 않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