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중영 사단법인 경호원 총재]낮은 기온은 문을 닫게 해 공간을 밀폐시킨다. 대부분 가정의 주부는 음식 조리과정에서 발생하는 공기 중의 일산화탄소를 많이 흡입하게 된다.

일산화탄소의 흡입은 산소 이용비율을 떨어뜨리며 혈액 내 산소분압 저하와 저산소혈 증을 유발하고 혈관의 과도한 수축을 일어나게 한다.

또한 동맥내벽의 세포를 손상시키게 되며 동맥경화의 시발점이 되고 다혈증이 유발돼 뇌혈관 장애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실내에서 발생하는 일산화탄소 등 유해가스로부터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우선 실내공기를 자주 환기시켜야 한다.

가스레인지 보다는 유해가스가 발생하지 않는 전기렌지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가스레인지에 의한 주방기구를 사용할 경우 반드시 후드가 먼저 작동하거나 동시에 작동하도록 해 유해가스가 실내에서 바로 빠져 나가도록 하고 가스레인지를 사용해야 한다.

다른 방법으로는 공기정화에 탁월한 식물을 재배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탄소 동화작용으로 일산화탄소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인 산호수, 일산화탄소는 물론 이산화황 이산화질소 등의 유해가스를 잘 정화시키는 스킨답서스, 이밖에 아펠란드라, 헤데라(아이비), 허브 등의 식물을 3.3㎡당 1개 정도씩 주방에 놓아두면 주방공기개선에 큰 도움이 된다.

무엇보다도 인체로부터 안전한 주방기구의 선정과 그에 맞는 주방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집안에서 실내생활이 많은 우리 주부들과 아이들 그리고 조리가 많은 이들의 신체안전을 지키는 길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