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고위급접촉 북측대표단 성명…고위급접촉 개최 여지 남겨

북한은 22일 고위급접촉 북측대표단 성명을 발표하고 남한 당국이 남북 군사적 충돌 방지를 위한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했다.

성명은 "남조선 당국이 상대방을 자극하고 군사적 충돌을 불러오는 도발행위를 막기 위한 책임적인 조치를 취하게 된다면 일정에 올라 있는 2차 북남 고위급접촉을 개최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전했다.

특히 지난 18일과 19일 우리 군이 '정상적인 순찰근무를 수행하는' 북한군에 총격을 가했다고 주장하며 "우리는 남조선 당국이 군사적 열점지역에서 무모한 도발을 걸어오는 조건에서 우리에게 한 약속대로 과연 북남관계를 개선할 의지가 있는가에 대해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 오는 25일로 예정된 국내 민간단체의 대북전단 살포와 관련, "삐라살포는 곧 전쟁행위로서 그것이 강행되면 소멸전투가 응당 벌어지게 될 것"이라며 "북남관계가 반통일 세력에 의해 농락되는 사태를 더 이상 허용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북한이 이처럼 제2차 남북 고위급접촉 가능성을 열어두고 군사적 도발과 대북전단 살포 중단을 요구한 것은 남한 당국의 대북정책 전환을 압박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성명은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에서 북한 핵개발과 인권 문제를 지적한 박근혜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우리 인민의 분격을 불러일으켰다"며 "남측 태도에서는 달라진 것이 전혀 없었으며 대결적 언동과 행태는 더욱 심해졌다"고 비난했다.

이어 황병서 군 총참모장 등 고위급 대표단의 인천 아시안게임 폐막식 참석이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남북관계 개선 의지를 담은 것이라며 "남조선 당국은 북남관계가 중대기로에 놓여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일거일동을 특별히 심사숙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