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향 살리기 운동’… 보은·옥천·영동, 청원과 붙을 수도”

[충청일보=이민기기자]“정우택 의원은 도지사까지 지낸 사람이 충북에 마이너스가 되는 헌법소원을 제기했다.”

새누리당 박덕흠 의원이 31일 본보와 전화 인터뷰에서 분통을 터뜨렸다. 그의 지역구인 보은·옥천·영동은 전날 헌법재판소의 2대 1 인구편차 적용 결정에 따라 통합 대상이 됐다.

그는 같은 당 정우택 의원이 지난해 청구한 충청권 선거구 획정 무효 헌법소원(이하 헌소)에 대해 “정 의원이 충북에 기반을 두고 정치를 하면서 결과적으로 충북 의석수가 줄어드는 헌소를 청구한 격”이라며 “충북을 기반으로 하는 정치인이라면 충북부터 챙겨야 하는 게 맞지 않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대전 유성, 천안 등이 분구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하는데 그것도 좀더 깊이 보면 새누리당 입장에선 득이 안 되는 일”이라며 “유성이나, 천안 모두 야권 성향이 강한 지역이다. 충북에도 득이 안 되고 새누리당에도 득이 안 되는 헌소였다”고 지적했다.

선거구를 지키기 위한 방안이 있느냐고 묻자 박 의원은 “선거구를 무조건 지켜야 한다”며“일단 ‘고향 살리기 운동’ 등을 통해 인구를 늘리는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했다.

 이어 “만의 하나 인구 유입에 실패할 경우엔 보은·옥천·영동과 청주 청원구 간 붙는 방안도 있다”며 “문제는 지역 간 동질성이 떨어지는 등 억지스러울 수 있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최선을 다해 선거구를 지키겠다는 말 밖에 할 말이 없다”며 “이제 국회 정치개혁특별위가 구성될 텐데 도·농에 똑같이 적용하는 인구편차의 부당함을 호소하는 등 무슨 수를 써서라도 통합을 막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