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경남 밀양과 경북 청도, 강원도 삼척 등 정부 에너지 정책에 반대하는 주민들은 11일 서울 중구 환경재단 레이첼카슨홀에서 열린 '한국 탈핵(脫核) 만민공동회'에 참석해 핵발전 정책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향후 탈핵운동을 벌여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밀양송전탑대책위원회 이계삼 사무국장은 녹색당이 주최한 이날 행사에서 "신고리의 신규 핵발전소와 노후한 고리 핵발전소의 수명연장을 위해 밀양에 765kV 초고압 송전탑이 만들어지고 있다"며 "송전탑 싸움은 탈핵운동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경주환경운동연합의 이상흥 사무국장은 노후한 월성 원전의 위험성과 함께 인근에 밀집된 활성단층의 지진 가능성을 지적했다.

이 사무국장은 "대재앙을 방지하는 길은 적극적인 탈핵"이라며 수명이 끝난 월성 1호기의 즉각적인 폐쇄를 주장했다.  

하승수 녹색당 공동운영위원장은 "핵발전과 관련해서는 원전 마피아들이 정책결정을 좌우하는 등 민주주의는 없었다"며 "국민발의를 보장하는 개헌을 통해 핵정책에 대한 국민투표를 제안한다"고 말했다.  

앞서 밀양과 청도 주민들은 이날 오전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막무가내식 송전탑 건설을 가능케 한 전원개발촉진법과 전기사업법, 송·변전시설 주변지역 보상·지원법 등 '3대 에너지 악법'을 개정하라"고 촉구했다.

이날부터 2박3일간의 '상경투쟁'에 나선 이들 주민은 송전탑 공사 당시 경찰의 인권유린과 '돈봉투 사건' 등 각종 위법 행위에 대한 진상규명, 송전선 소음과 철탑 스트레스에 대한 대책 등을 요구했다. 

한편, '탈핵에너지교수모임'은 중구 국가인권위원회 배움터에서 3주년 기념 세미나를 열고 '탈핵연구소' 창립 계획을 밝혔다.  

이 모임은 2011년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를 계기로 물리학, 환경공학, 의학, 사회학 등 각 분야 교수들이 참여해 만들어졌으며 핵에너지에서 벗어나기 위한 학술·사회운동을 해왔다.  

이들은 교수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바탕으로 탈핵연구소를 설립해 에너지전환 기술과 정책을 연구하고 교육·실천운동을 전개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