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의회 산건위, 관련안 원안 통과

[충주=충청일보 이현기자] 충주시의 충주에코폴리스지구 출자 동의안이 12일 우여곡절 끝에 충주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를 통과했다.
 

제191회 충주시의회 임시회 산건위는 이날 1차 회의를 열어 '에코폴리스 지구 출자 및 의무부담 동의안'을 원안대로 통과시켰다.
 

산건위는 '시가 출자한 지분만큼 권한을 행사해 원안개발 이행을 촉구하는 의미로 출자안에 동의한다'며 '미래 충주 경제를 선도할 핵심사업 추진을 위해 필요하다 판단돼 원안대로 심사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오는 18일 본회의 승인절차는 남아있지만 사실상 시는 에코폴리스지구 개발을 담당할 특수목적법인(SPC) 설립에 지분 참여할 수 있는 길을 열게 됐다.
 

그러나 시의회는 물론 집행부도 전체부지 개발 의지를 꺾은 것은 아니어서, 앞으로 지구 개발 과정에서 충북도와 갈등의 여지는 남아 있다.
 

이날 산건위도 동의안 승인 이유로 원안개발 이행을 촉구했고, 위원들도 심사과정에서 이에 대해 집행부에 당부를 거듭했다.
 

정상교 의원(53)은 "반쪽개발은 경자구역의 본래 목적과 취지에서 완전히 벗어나 일반 산업단지에 불과한 상태"라며 "경자청은 '하면 하고 안되면 말고' 식으로 충주에 떠넘기고 있는데 확고한 개발의지가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대수 경제건설국장도 "시가 출자해야 원안개발을 촉구할 실마리를 잡을 수 있다. SPC에 참여해서 충주시의 권한과 능력을 행사해 일반 산단화를 막고 최대한 원안개발이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조길형 시장은 그동안 수차례에 걸쳐 외국인 학교와 병원, 휴양시설 등을 유치하기 위해 배제된 2.0㎢ 만큼의 대체부지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혀 왔다.
 

앞으로 SPC 설립 과정에서 도와 협의해 대체부지를 확보하고 현재 산업용지 위주로 구성된 개발부지의 토지이용계획을 바꿔 나간다는 방침이다.
 

충북경자청은 연말까지 SPC 설립을 마치고 실시계획 용역에 착수, 내년 말까지 산자부 승인을 받는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