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중영(사단법인 경호원 총재)

눈이 내리는 겨울철이면 자동차 미끄럼예방을 위해 반드시 대비해야 한다. 도로상태가 좋지 못하다면 주행을 하지 않는 것이 최상의 방법이긴 하겠지만 사정은 그렇지 못하기에 사전에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먼저 마모된 타이어의 교체가 우선돼야 한다.
 

또한 겨울철 낮은 기온에서 자연감소량이 커지는 타이어의 공기압 점검이 필요하다. 공기압이 부족하면 자칫 타이어 파손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타이어를 저 공기압 상태에서 주행하면 내부 고무 마찰에 의한 손상 또는 변형이 올 수 있으며 이런 경우 타이어의 수리가 불가능해 교체해야 되는 상황에 이르게 된다.
 

휠얼라이먼트도 반드시 점검 해야 한다. 자동차전문가들은 겨울철 노면상태와 기후에 맞는 스노타이어(Snow Tire)를 장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무엇보다도 스노타이어는 미끄러운 길에서의 접지력이 높고, 제동거리가 짧기 때문에 주행과 정지에 있어 우수한 성능을 자랑한다.
 

하지만 일반 타이어에 비해 가격이 비싸고, 보관에 대한 불편함이 존재한다. 이러한 이유로 스노타이어가 부담스럽다면 이에 대한 대안으로 스노체인이 있다.
 

스노체인은 차량이 전륜인지 후륜인지 구동방식을 확인하도록 하고, 같은 차종이지만 타이어 규격이 다를 수 있으므로 체인의 구입 전 미리 타이어의 규격을 확인한다.
 

겨울철 교통안전사고의 예방은 사전준비만이 안전의 시작임을 잊지 말아야겠다.

/동중영(사단법인 경호원 총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