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국제한방바이오엑스포 행사 대행업체 선정을 놓고 말들이 많다.

지역업체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해야 한다는 주장과 총 사업비 150억 원이 투입되는 국제행사인만큼 대형업체와 지역업체 간 컨소시엄을 통해 진행할 수 밖에 없다는 의견이 충돌하고 있는 것이다.

충북도는 지역지분이 10%에 그치고 있는 타 지역과 달리, 지역업체 배려 차원에서 15%로 상향 조정했다고 거듭 밝히고 있다.

또 건설공사와 행사진행은 분할발주가 어려운 데다 많은 업체가 참여하면 원활한 행사진행도 어려워 이번 선택은 불가피한 측면에 많다고 해명하고 있다.

하지만, 수도권 1군 건설업체와 지역 건설업체 간 컨소시엄 비율을 최대 49% 이상으로 확대시키고 있는 건설공사와 비교할 때 도의 이번 행정은 여러가지 측면에서 아쉬움이 남는다.

우선 건설공사 역시 외지업체와 지역업체 간 컨소시엄이 구성되면 공동출자 형태로 결합해 대형과 중소업체 간 조화를 이뤄나가는 상황에서 행사대행이라고 해서 공동출자 방식이 적용되면 안된다는 법칙은 없다는 생각이다.

더욱이 지역 업체들도 그동안 국제공예비엔날레 등 굵직굵직한 행사를 치러본 경험이 많고 지역의 전통과 문화를 가미한 행사컨셉을 찾는데도 유리하다는 점에서 도의 주장은 설득력이 떨어진다.

더욱이 '경제특별도 건설'을 지향하고 있는 도가 정작 외지업체의 배를 불려줄 수 있는 문제에 대해 너무도 당연하게 '지역업체는 실력이 없다'는 식으로 평가절하한다면 문제가 많다.

얼마전 5억 원짜리 도민체전 행사대행사 선정절차에 돌입한 제천시가 전국공개 발주로 논란에 휩쌓인데 이어 충북도 역시 비슷한 행정으로 일관하는 속사정이 궁금할 따름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