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완구 지사, 대형건설사에 협조서한 발송

충남도가 50개 대형건설업체에 도지사 서한문 발송하는 등 지역건설산업 살리기에 발벗고 나섰다.

이를 위해 이완구 도지사는 지난해 상생협약을 체결한 10개업체와 대형건설사 50개업체 대표에게 지역건설업체에게 공동도급 30%이상, 하도급 50%이상 수주와 관내 중소기업체에서 생산하는 건설자재 구입사용 등을 요청하는 협조 서한문을 발송했다.

이 서한문의 주요내용은 실적공사비 적용기준 마련(50억원 이상공사), 도시개발사업 등 인가시 지역업체 참여 조건부여, 건설경영인 대상 특별교육 실시, 발주청·대형건설사·건설협회와 간담회 개최, 도에서 발주하는 모든 건설공사 계약체결시 상생협약서 첨부의무화 등이다.

도의 이런 노력으로 현재 공동도급의 경우 지난해 25.7%에서 33.2%로 하도급은 15.7%에서 15.9%로 수주율이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도는 올해말까지 공동도급 30%, 하도급 20% 달성 목표로 추진하고 있으나, 현재 하도급 수주율이 미흡한 실정임을 감안 지역건설업체가 공동도급 및 하도급에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충남도는 연말에 협약이행 사항을 평가하여 우수업체에게는 도지사 표창 인센티브를 부여할 계획이며, 시장·군수의 관심도 제고 및 경쟁력 유발을 위해 시·군의 추진실태를 평가 도지사 표창을 실시하는 등 지역건설산업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시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대전=허송빈 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