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완구 충남지사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건설 업체들을 살리기 위한 다양한 시책을 펴고 있다.

건설업은 부동산과 함께 침체된 경기를 부양하는데 가장 효과적이다. 그러나 자칫잘못했다가는 부작용도 만만치 않다. 건설업의 침체는 충남만이 아닌 전국적인 현상일 수 있다.

정책이나 세금 등 법적으로 꼼짝달싹하지 못하도록 되어 있는 형국이다. 여기에 대기업이 지역의 소규모 사업마저 독식이 심화되면서 지역업체는 점차 설자리를 잃고 있다. 일거리 또한 해마다 줄어들고 있으며업체는 증가하고 있어 경쟁은 날로 치열해지고 있다.

충남도는 지난해 5월 상생협약을 체결한 대형 건설업체들에게 지역 건설업체의 공동도급 30%이상.하도급 50%이상 수주를 비롯해 지역내 중소업체에서 생산한 건설자재의 구입 등을 요청하는 협조 서한문을 발송했다.

상생협약 등을 통해 현재 공동도급의 경우 지난해 25.7%에서 33.2%, 하도급은 15.7%에서 15.9%로 지역 건설업체들의 수주율이 증가하고 있으나 당초 20%대의 목표는 도달하지못했다. 이에 충남도는 최근 대형건설 50개업체 대표에게 촉구 서한문을 다시 발송했다.

서한문을 통해연말에 협약 이행 사항을 평가해 우수업체에는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일선 시.군의 추진 실태를 평가하도록 했다. 그러나 이를 바로 보는 지역건설업체 관계자들은 도가 건설업 활성화를 위해 나름의 노력을 기울이는 것에 대해 평가를 하면서도 소기의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배가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는 누누이 지켜본 것처럼 전시성에다 반짝 효과에 그칠것이라는 우려 때문이다. 실질적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한계가 있을 수 있으나 강도 있는 메시지가 요구된다. 대기업들이지역 발주 공사를 할때 30~40% 정도 지역 업체들을 참여 하도록 해야 한다. 이는 생존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