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이시종 지사와 전공노 면담결과 분수령 될 듯

[충청일보 김정호기자]부단체장 임명을 놓고 전공노와 마찰을 빚고 있는 충북도가 해법을 찾지 못해 전전긍긍하고 있다.
 

도는 부단체장 임명에 따른 시·군 공무원노조와의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물밑교섭을 벌였으나 양쪽의 견해차가 커 간극을 좁히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는 타 시·도의 상황을 설명하면서 전공노에 이해를 구했으나 전공노측이 기존 입장을 강력하게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도는 △지난 2008년부터 사무관 승진자 시·군 파견 중단 △고시 사무관의 시·군 배치 중단 △행자부에 시·군 정무직 부단체장 신설 건의 등을 내세워 전공노를 설득했다.


 그러나 전공노측은 △지난 2013년 충북도와 전공노충북본부가 2015년 정기인사때부터 부단체장을 임명할때 시·군 간부공무원과 1대1 맞교환 합의한 점 △6·4지방선거때 이시종 지사가 인사교류에 찬성 한 점 등을 내세우는 등 양측이 좀처럼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26일 예정된 이시종 지사와 전공노의 면담결과에 촉각이 모아지고 있다.


 이 자리에서 이 지사가 전공노에 납득할 만한 카드를 제시할 지, 아니면 양쪽의 입장을 재확인하는 수준의 성과없는 면담으로 끝나느냐에 따라 상황이 크게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전공노충북본부 관계자는 "도와 시·군의 1대1교류인사 요구는 어제 오늘에 논의된 상황이 아니라 수년전부터 논의한 것으로, 이 지사께서 지난 6·4지방선거 당시 밝힌대로  인사교류를 하겠다는 입장을 밝혀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나 "면담에서 아무런 성과가 나오지 않으면 오는 29일 규탄기자회견에 이어 집단건의투쟁을 불사하겠다"며 "더나아가 도가 일방적인 부단체장 인사를 강행하면 해당 시·군 부단체장의 출근 저지 및 이·취임식도 저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문제는 전공노가 한치도 양보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는데도 이들을 이해시킬 마땅한 카드가 없다는게 충북도의 큰 고민이다.


 도의 한 관계자는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으나 현재로서는 그들을 설득시킬 만한 카드가 없는 것이 현실"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