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2007년 6월 1일

금융감독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이 그제 기자들의 사무실 출입을 전면 금지했다고 한다.

기자가 취재를 위해 임직원을 만나려면 공보실에 연락한 뒤 인터뷰 룸 등 공식적인 장소를 이용하라는 것이다. 청와대로부터 "'취재 지원 선진화 방안'에 가장 미온적"이라는 지적을 받은 지 하루만의 조치다.

통일부는 같은 날 제21차 남북장관급회담의 프레스센터 운영과 관련한 중앙일보 보도에 발끈해 '편의 제공을 않겠다'고 했다.

중앙일보 기자의 프레스센터 출입을 금지시키고 책상의 명패도 치웠다. 정부가 기자실을 없앤다면서필요할 때는 기자실을 운영하는 등 이중적 태도를 보인다고 왜곡 보도했다는 것이다.

금감위와 금감원 출입 기자들은 "국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기 위한 언론의 취재활동을 제한하는 조치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반발했다. 통일부 출입기자들도 사실상 취재제한 조치를 내린 데에 유감을 표했다.

재정경제부 출입 기자단 180명은 정부의 기자실 통폐합 방안을 비판하는 공동성명서를 냈다. 다른 경제부처 출입기자들도 동조할 방침이라고 한다.

그런가 하면 한국기자협회는 정부 조치에 반대해 '정보접근권 쟁취를 위한 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기협 서울지역 지회장단은 어제 청와대를 방문해 항의 성명서를 전달하기도 했다.

노무현 정부의 조치는 "댐을 쌓아 정보의 흐름을 통제하겠다는 것"이라며 "취재제한 조치를 강행한다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강력히 투쟁해나갈 것"이라고 했다.

기자들이 정부 조치에 반발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정부의 '취재 지원 선진화 방안'이 포장은 그럴 듯하지만 실상은 언론 자유를 제한하고 언론을 통제하려는, 개혁이 아닌 개악이라는 판단에서다.

언론의 자유는 정보에 대한 충분한 접근이 보장돼야만 가능하다. 하지만 정부의 정보 공개 수준은 저 멀리 있다. 정보접근권은 미흡하기 짝이 없다.
노무현 대통령의 언론관이 비뚤어져 있다고는 하지만 그 정도가 지나치다. '취재지원 선진화 방안'을 당장 거두어들이길 바란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