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삼관'서 옥란 역…"하정우 '감독' 여유있고 멋있어"

"시나리오에는 '옥란'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나와 있지 않았어요. 그래서 빈 곳에 제가 상상하는 신을 만들었죠. 일기처럼요."

14일 개봉하는 영화 '허삼관'에서 절세미녀 옥란 역을 맡은 배우 하지원(37)은 최근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한 인터뷰에서 "시나리오 중간중간에 혼자 상상한 신을 만들어 채워놨다"고 말했다.  

중국 베스트셀러 작가 위화(余華)의 소설 '허삼관 매혈기'를 바탕으로 한 영화 '허삼관'은 허삼관(하정우 분)이 11년간 키우던 아들이 '남의 피'라는 것을 알면서 벌어지는 일을 그린 작품. 

하지만 원작 소설과 달리 영화에는 동네에서 제일 가는 절세미녀라는 것 외에 옥란에 대한 배경 설명은 많지 않다.  

감독 겸 주연을 맡은 하정우도 최근 인터뷰에서 "다른 캐릭터는 희극적인 포인트가 있는데 옥란만큼은 원작과 다르게 중심을 잡아줘야겠다고 생각했다"며 "캐릭터를 구체적으로 설명해주는 신도 많지 않아 (옥란을 연기하기) 어려웠을 것"이라고 말했을 정도다. 

그래서 하정우가 선택한 배우가 바로 "어떤 신을 할애해 설명하지 않아도 옥란 역을 할 수 있는 배우" 하지원이다.  

"삼관이가 찾아왔을 때 분명히 옥란이는 방에서 강냉이를 먹고 있었을 거라고 저 혼자 상상했어요. 이미 강냉이를 너무 많이 먹어서 배가 부른 데 만두는 먹고 싶으니까 '내일 만두를 사달라'고 하는 거라고요. 그래서 방에 철퍼덕 앉아 커다란 자루에 담긴 강냉이를 먹다가 삼관이 부르니까 새침하게 대하지 않았을까요? (웃음)" 

극 초반 첫눈에 옥란에게 반한 허삼관이 밤중에 옥란의 집에 찾아와 만두를 사주겠다며 데이트를 제안하는 장면을 놓고 하지원이 상상한 '이전 장면'이다.

하지만 사실 하지원은 처음에는 '허삼관'의 출연을 거절하려고 했다고 한다.

"드라마 '기황후'를 찍고 있을 때였어요. 원작은 재미있고 좋지만 지금 컨디션에 영화를 하는 것도 조금 무리이고 옥란이라는 캐릭터가 왠지 제 옷이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엄마 역할을 본격적으로 한 적이 없어 두려움도 있었고요."

하지원은 "드라마 촬영을 끝내고 새벽에 시나리오를 봤는데 정말 재미있었다"며 "그전까지는 거절 확률이 더 컸는데 시나리오를 읽고 50대 50의 마음으로 (하정우를 만나러) 나갔다"고 설명했다.  

"이 영화가 어떻게 만들어질까가 궁금했죠. 영화가 예쁘게 만들어졌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했고요. 주변에서 옥란이 저와 잘 어울린다고 해서 왜 어울릴까 궁금했죠. 그래서 제가 저한테 호기심을 갖기 시작했어요."

그래도 엄마 역에 도전하는 것은 쉽지 않았다. 그때 하정우 '감독'은 "옥란은 이렇다가 아니라 하지원이 그리는 옥란이다", "하지원이 아이 셋을 둔 엄마다"라고 얘기해줬다고 한다.  

하지원은 "간단하게 얘기해줘서 마음이 편해졌다"고 했다.

그때부터 현장에서 "그냥 놀았다"고 한다.

"연기를 어떻게 해야지라는 생각보다 음악을 듣고 하늘을 보고 아이들이랑 놀면서 릴렉스가 됐어요. 아이들이 저랑 많이 놀아줬어요. 같이 게임도 하고 옥수수도 따러 가고….(웃음)" 

촬영장 분위기가 좋다 보니 나중에는 아이들이 집에 가기 싫다고 할 정도였다고 한다. 하지원은 "연기 얘기가 아니라 아이들과 편하게 친구처럼 얘기했다"고 했다. 

"하루는 '이락이'(노강민 분)가 인터넷에서 저에 대해 찾아보다 나이를 보고 충격을 받았대요. 제게 와서 '이모, 그 나이가 정말이에요?' 묻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아니야, 누나는 시간 여행을 다니고 있어. 누나 나이는 그게 아니야' 했죠. '일락이'(남다름)와 그런 코드가 잘 맞았는데 '일락이'도 옆에서 그 나이가 아니라고 거들어줬죠. (웃음)" 

하지원은 "촬영장 안에서와 촬영이 끝나고 나서가 똑같아 마치 꿈을 꾼 것처럼 행복했다"며 "그런 에너지가 모아져 예쁜 낭만이 담긴, 동화 같은 영화가 된 것 같다"고 했다.  

동갑내기 동료 배우이자 감독인 하정우에 대해서는 "감독 하정우는 '센스쟁이'였다"며 "현장에서 날씨가 안 맞을 때도 있는데 그런 상황을 여유 있게 웃으면서 넘겨 멋있다고 느꼈다"고 했다.  

그동안 TV와 스크린을 넘나들며 폭넓은 스펙트럼을 선보인 하지원은 "매혹적인 꽃 같은 악역을 해보고 싶다"고 말했다.  

"그동안 착하고 맑은 역할을 많이 해서 악역을 보고 싶어하는 분들이 계시더라고요. 사실 저는 제 정신 건강을 위해서 행복한 역할만 하고 싶었던 면도 있거든요. 앞으로 조금 더 다양한 장르에서 다양한 연기를 보여 드리고 싶어요."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