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제1야당인 민주당은 '선장'을 중의원 9선의 중진인 오카다 가쓰야(61·岡田克也)로 바꿔 새 출발을 하게 됐지만 앞길은 '첩첩산중'이다.

작년 12·14 중의원 선거에서 자민당 의석의 약 4분의 1인 73석을 확보한 데 데 그친 민주당은 18일 신임 대표 선거에서 부총리와 외무상, 당 대표 등 경력이 말해주는 '안정감'이 장점인 오카다를 택했다.

오카다가 민주당내 대표적인 '자주재건파'라는 점에서 오카다 체제하에서 제1, 2야당인 민주당과 유신당의 합당 등 야당 재편 전망은 불투명해 보인다. 결국, 과거 자민당과 더불어 양당체제를 구축했던 민주당이 혼자 힘으로 거대 여당의 독주를 견제할 수 있을지를 지켜봐야할 상황이다.

19일자 아사히 신문 등 일본 언론은 '오카다 민주당'의 급선무가 장기 독주체제를 굳혀가는 아베 정권과의 차별화라고 지적했다.

자민당에서 정치를 시작한 오카다를 포함한 '온건 보수' 성향 의원들과 옛 사회당 출신의 진보 성향 의원들이 '중도' 깃발 아래 모여 1998년 창당한 민주당에게 '다양성'은 양날의 칼이다. 지금처럼 보수우파 색깔을 강하게 내는 여당에 대항하는 데는 장점보다 약점이 도드라지는 게 현실이다.

아베 정권이 작년 집단 자위권 행사를 용인함으로써 '전쟁을 할 수 있는 일본'으로 일대 전환을 했음에도 제1야당인 민주당은 강한 반대의 목소리를 내지 못했다.

마에하라 세이지(前原誠司) 전 외무상 등 당내 보수성향 의원들이 집단 자위권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상황에서 전임 가이에다 반리(海江田万里) 대표 체제의 민주당은 집단 자위권 행사 용인 자체는 문제 삼지 않은 채 절차(헌법 개정이라는 정공법 대신 헌법 해석 변경이라는 편법을 택한 점)에 문제를 제기하는 수준에 그쳤다.

민주당은 아베 정권의 경제정책인 아베노믹스에 대해서도 빈부와 도농의 격차를 확대했다고 주장하지만 자신들이 표방하는 '공생사회'를 위해 아베노믹스를 어떻게 수정해야 할지를 제시하지 못했다.

이런 상황이 신선미가 떨어지는 오카다 대표 체제에서 크게 달라질지에 대해 '의문 부호'를 다는 이들이 많다.

오카다는 식민지배와 침략에 대해 모호한 태도를 취하는 아베 총리의 역사인식에 대해 분명한 반대 입장을 표해왔다. 하지만 그 외에 경제정책, 집단 자위권, 원전 재가동 등 주요 현안에 대해서는 대표 선거 과정에서도 아베에 맞설 '선명성'을 확실하게 보여주지 못한 채 대체로 당내 진보·보수 양론의 중간 지점을 택했다.

더불어 진보와 보수, '독자 재건파'와 '야당 재편파' 등의 구도로 갈라진 당을 통합하는 것도 오카다의 주요 과제다.

결국, 오카다는 대표선거에서 경쟁한 호소노 고시(細野豪志) 전 간사장을 지지한 당내 보수 및 소장파 그룹과 나가쓰마 아키라(長妻昭) 전 후생노동상을 지지한 진보 그룹을 아우르는 '거당(擧黨) 체제'를 구축하되, 정책에서는 '반(反) 아베'의 날을 세워야 하는 일견 모순된 두 목표를 추구해야 할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산케이 신문은 결선투표에서 '캐스팅 보트'를 쥐었던 나가쓰마 진영 의원 중 과반이 오카다의 손을 들어 준 만큼 오카다가 당내 진보 성향 의원들을 배려할 수밖에 없을 것이기에 민주당의 '좌클릭'이 예상된다고 적었다.

오카다 대표의 첫 시험대는 4월 지방선거가 될 전망이다. 아베 정권이 집단 자위권 법제화, 원전 재가동 등 여론의 반대가 많은 현안 추진을 지방선거 뒤로 미룰 예정인 터에 오카다가 오는 26일 개원할 정기국회에서 어떤 형태로 '차별화'를 시도할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