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대학교(총장 김재현)는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host family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host family 제도는 교직원과 외국인 학생들을 결연을 통하여 학기당 2회 정도 가정으로 초청하여 우리의 문화를 이해하고 명절 등 기념일에 소외감을 느끼지 않고 서로 친밀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이다.

지난 9월부터 교직원과 외국인 유학생으로부터 신청을 받은 결과 교직원 20명, 외국인 유학생 44명을 대상으로 2008년 지난 7일 오후 4시 대학본부 강당에서 결연식을 가졌다. (사진)

특히 host family제도는 외국인 학생이 많은 인문사회과학대학 관광영어통역과, 경영학과, 영어영문학과의 경우 모든 소속 교수가 이에 동참하여 교수와 학생들간의 유대강화는 물론 우리나라의 가정 문화를 그들에게 알리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연승 학생지원처장은 "이번의 결연식은 일회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도 계속 교직원과 외국인 유학생의 신청을 받아 결연사업을 지속할 방침임을 밝히면서 이 사업의 확산을 위하여 참여하는 교직원에게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안을 연구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 사업에 의해 간호학과 김희경 교수와 결연한 중국인 유학생 lin qinlan(간호학과 1학년)은 "한국의 가정문화를 알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희망하며, 훌륭한 교수님을 가족으로 맺어준 것에 너무 행복하고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공주=노왕섭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