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국에서] 임재업ㆍ상무이사 겸 편집국장

▲ 임재업ㆍ상무이사 겸 편집국장

충청일보는 우리 지역사회인들이 가꾸고 사랑해야 할 문화적 지적 재산이자 공기입니다. 누가 뭐래도 충청권 언론의 맏형임에 틀림없습니다.

1946년 3월 1일 창간되어 충북도의 산증인으로 자리 매김한 61년의 역사가 이를 잘 방증해주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사원들은 무수하게 오고 가고했지만 충청일보의 제호만큼은 도민들의 가슴속 깊숙하게 각인되고도 남음이 있습니다.

경영난 악화에 따른 노사분규로 인해 잠시 휴간이 되었다가 속간된 충청일보를 창간 신문으로 매도하려는 일부 언론인들의 소아병적 이기주의에 대해 개탄을 금할 길 없습니다.

진정한 기자단은 품질로 말한다

진정한 언론인은 품질로 경쟁을 해야합니다. 시대의 흐름을 알고 사회를 리드해야 합니다.

매체가 다양한 정보를 생산하고 독자들의 선택을 받아야 합니다.

그래야 정치적 경제적 통제에서 벗어나 민주화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언론 자율화의 취지를 살릴 수 있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시대가 요구하는 건전한 언론관이 아니겠는가 합니다.
건전한 기자단은 바람직합니다.

그러나 지방신문 기자단을 빌미로 공직사회의 고유 업무에 끼어들어 이러쿵저러쿵하는 것이 과연 옳은 일입니까.

충청일보에 광고를 주지 말라고 공갈 협박을 하는 것도 기자단의 고유 권한인지 묻고 싶습니다.

충청일보에서 보면 업무방해요, 공정거래법을 적용하면 담합행위입니다. 그리고 홍보담당자들의 불공정 예산 집행은 직무유기에 해당됩니다.

기관들의 홍보 예산 집행 조례 제정이 필요함을 역설하고 싶습니다.

지역 대표신문사의 위상 제고

나아가 건전한 언론을 육성하겠다는 정부 정책에 호응하여 우선지원 대상 언론사로 선정된 지방 신문사 소속기자들 마져 구태의연한 발상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을 직시할때 매우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일고의 가치도 없는 허무맹랑한 유언비어를 생산해내면서 충청일보를 흔들어 대는 참새들의 입방아에 흥분도 했었지만 연민을 더 했다는 사실도 아울러 밝혀두고자 합니다.

증평군 출입 신문 기자단의 치졸한 언론 보도를 접하면서 더 이상 인내할 수 없었음은 물론 여러 갈래의 가설을 놓고 검토 끝에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길은 언론개혁이라고 판단을 했습니다.

저는 건전한 언론문화를 창출하고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지역의 대표 신문사로서의 위상 제고를 위해 더욱 분발할 것을 약속드리면서 어처구니없는 이익집단의 횡포에 맞서 정면대응 할 것임을 천명하는 것입니다.

언론자유 버팀목 '시민기자제'

특히 전통과 역사성을 자랑하는 충청일보 제호를 사랑하는 독자들은 누구나 참여하여 기사화 시킬 공간을 제공함은 물론 전문 기자들이 언론 자유를 마음껏 누릴 수 있도록 시스템을 변화하는 것도 제가 추구하는 편집방향입니다.

충청일보가 첫 시도한 시민기자제가 지역사회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는 사례라고 자부합니다.

휴간의 아픔을 딛고 일어서 제 자리를 쉽게 찾아 가는 것도 독자 여러분들의 성원에 힘입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울러 충청일보를 아끼고 사랑했던 모든 분들에게 진심어린 감사의 인사도 함께 드립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