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측 무관심이 갈등 키워…피해 지자체 협의체 제안

[충주=충청일보 이현기자]충주지역 공군부대 항공기 소음피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군과 지자체가 보다 적극적으로 문제해결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충주시민연합 등은 11일 충주사회단체연합회 회의실에서 '공군 19전투비행단이 국가와 충주지역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토론회를 가졌다.
 

이호식 교통대 교수는 "충주에코폴리스 승인과정에서 국방부는 지역과 공생보다는 부정적 견해를 유지했다. 과연 함께 살아가려는 의지가 있는지 의문"이라 지적하고 "메르켈 독일 총리는 '피해를 주는 쪽은 쉽게 잊고 보상으로 해결됐다고 생각하지만 피해자는 그렇지 않다'고 했다. 피해를 주는 군이 갈등 해소에 더 적극적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형기 건국대 교수는 "그동안 공군부대는 물론 지역 오피니언리더들도 무관심했다"면서 "시민들의 의사를 결집하고 정치 채널에 전달해 정책 결정에 수용될 수 있도록 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진단했다.
 

박일선 환경연대 대표는 "부대를 이전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계속 내야 외부요건이 변화되면 우선 이전 대상이 될 수 있다. 소음 연구자료를 만들고 군부대 피해 지자체들로 협의회를 구성해 공동대처하자"고 제안했다.
 

또 조성탁 충주소음대책위 사무국장은 "국내 9개 공군 비행장 중 지자체의 소음방지와 피해보상 요구가 없는 곳은 충주가 유일하다"며 시에 상설 소통창구 개설, 피해보상 및 방음시설 지원, 피해 최소화 대책, 상설 민원창구 개설 등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