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전 장관, 출마 선언

▲ 국민모임의 정동영 전 의원(왼쪽 둘째)이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자신의 사무실에서 가진 4ㆍ29 재보선 출마 기자회견에 참석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서울=안창현기자] 정동영 전 통일부장관의 출마 선언으로 야권의 오랜 아성인 서울 관악을이 격랑의 회오리 속으로 빠져들면서 여야 정치권은 예측불허의 피말리는 승부를 예고했다.

정 전 장관은 30일 오전 여의도의 사무실에서 출마 기자회견을 열고 “야권혁신과 정권교체를 위해 정면에서 승부하겠다”고 선언했다.

그는 “어제(29일) 뜬 눈으로 밤을 새웠다. 그리고 기도했다. 그리고 결심했다. 제가 무엇이 되고 안 되고는 중요하지 않다”며 “저는 제 몸을 불사르겠다고 결심했다. 힘없고 돈 없는 사람들에게 기댈 곳을 만들어주고 싶다”고 밝혔다.

그는 또 “국민모임 그리고 정동영의 승리는 박근혜 정권에 대한 진정한 심판이 될 것이다. 왜 진정한 심판이냐? 지금 우리는 야당다운 야당이 없기 때문”이라며 “국민모임과 정동영이 승리하면 정치판에 지각변동이 올 것이다. 여당도 야당도 정신을 차리게 될 것”이라고 일갈했다.

정 전 장관의 출마선언에 대해 새정치민주연합 정태호 후보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선거의 유불리를 떠나 우리 당의 대통령 후보까지 지내신 분께서 ‘야권 분열의 주역’으로 전락하고 말았다”며 “(4.29재보선을)국민은 안중에 없고 스스로의 이익만 쫓는 기회주의 정치세력을 심판하는 선거”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새누리당 오신환 후보는 “보도자료를 통해 “국민을 우롱하는 야권 전체를 향해 회초리를 들어달라”며 “3년 전 야권은 오직 선거승리를 위해 야권연대를 외쳤다. 그리고 지금 자기들끼리 분열하여 이전투구를 벌이고 있다”고 야권 전체를 싸잡아 비난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