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이 시작되면서 면역력 떨어져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가 부쩍 늘어났다. 이는 신체의 온도를 적정히 조절하지 못한 것이 원인이다.  또한 꽃샘추위는 심한 일교차를 대동하기 때문에 평소 고혈압이나 고지혈증이 없어도 뇌졸중(중풍) 발병률을 높이므로 주위가 필요하다.
 

꽃샘추위는 겨울을 움직이는 차가운 시베리아의 고기압이 쇠퇴하여 봄 날씨의 진행도중 갑자기 다시 고기압이 확장되면서 날씨가 추워져 한파를 일으키는 현상이다. 꽃샘추위는 보통 벚꽃이 피기직전인 4월 초순까지 나타난다. 특히 낮과 밤의 일교차가 크다. 햇볕에 의해 차량내부나 실내는 따듯하지만 실외는 차가운 바람을 동반하게 된다.
 

이러한 칼바람을 동반한 변덕스러운 날씨에 각종질병을 예방하기 위한 신체보호 방안으로는 체온을 적정하게 유지하여야 한다. 신체는 외부 온도에 대항하여 적정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혈관의 수축과 이완운동을 한다.
 

이를 적응하지 못한다고 저하되면 갑자기 혈관이 수축되면서 뇌로 이동하는 혈액공급이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여 심장관련 질환이나 뇌졸중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이렇기 때문에 외출할 경우 새벽과 낮의 온도 차이를 감안해 신체온도가 일정하도록 옷을 입어야 한다.  또한 황사와 미세먼지 등 의 오염물질이 입과 코를 통하여 흡입되는 것을 마스크(Mask)를 착용하여 막아야한다.

/동중영 사단법인 경호원 총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