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사람들은 행복한 인생을 살아가길 바란다. 어느 누구랄 것도 없이 모두가 바라는 것이다. 행복한 인생을 산다는 것은 분명 좋은 일이다.
 

우리가 살아가는 삶은 참으로 고달프다. 하루도 편한 날이 없다. 늘 수고로움과 고민, 갈등이 연속적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마음이 편하다는 것은 여러 가지 의미가 있다. 마음이 편한 것은 행복과 비례한다. 자신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이다. 모두들 마음이 편하게 살고 싶지만 그것은 생각처럼 쉽지가 않다.
 

마음이 편해지고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자신을 내려놓아야만 한다. 자신을 내려놓는다는 것은 욕심을 부리지 않는 것이다. 그것은 마음이 우선돼야 한다. 마음을 비워야 자신을 내려놓을 수 있는 것이다.
 

자신의 마음을 비우고 스스로를 내려놓는 일은 어느 누구나 시도할 수 있지만 아무나 실천할 수 없는 것이다. 참으로 쉽지 않은 일이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생각처럼 간단하거나 쉽지 않다. 때로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복잡하고 난해한 것이 세상일이다.
 

자신을 내려놓기 위해서는 자신이 말을 많이 하는 것보다 남의 말을 들어줄 줄 알아야 한다.
 

미국의 극작가인 윌슨 미즈너는 "남의 말을 경청하는 사람은 어디서나 사랑받을 뿐 아니라 시간이 흐르면 지식을 얻게 된다"는 명언을 남겼다. 이 말처럼 경청은 바로 최고의 스피치 기술인 것이다.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은 혼자 사는 세상이 아니다. 다양한 사람들이 함께 모여 서로 살아가는 것이다. 이런 사람, 저런 사람, 다양한 사람들이 존재한다. 여러 사람이 모이다보면 자연적으로 의견이나 생각이 다를 수 있다.
 

그 속에서 의견을 나누고 소통하며 합일점을 찾기도 한다. 우리의 사회는 조화를 이루어야만 한다. 삼라만상의 조화가 중요하듯 자연 속에서도 반드시 조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조화는 세상을 아름답게 만들어가는 것이다.
 

하물며 다양한 사람들이 함께 존재하는 세상에서 조화는 필수적인 것이다. 조화를 이루기 위해 자신을 내려놓기 위해 서로가 노력해야 한다. 복잡하고 혼란스러울 때는 과감히 자신을 내려놓을 줄 알아야 한다.
 

모든 것을 감싸 안고 있다면 더 복잡해 질 것이다. 내 것이 아니면 과감히 명예나 지위, 심지어는 재산까지도 내려놓을 줄 알아야 한다. 너무 지나친 욕심 때문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까지도 모두 잃어버리는 경우를 우리는 종종 볼 수 있다. 자신이 얼마나 소중한가를 깨닫지 못하는 사람은 자신을 내려놓을 줄 모른다.
 

이기적이고 자신밖에 모르는 사람은 그릇이 크지 못하다. 그릇이 큰 사람은 양보와 배려의 미덕을 지니고 있다. 언제든지 자신을 내려놓을 수 있는 사람이 바로 큰 그릇을 지닌 사람이다. 마음을 비우면 다시 채울 수 있는 공간이 생기게 된다. 자신을 내려놓으면 언제든 다시 오를 수 있는 기회가 다가온다. 더 커다란 사람이 되기 위해 잠시 내려놓는 연습을 하자.

/신길수 한국두뇌계발교육연구회장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