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경자청 개청 2주년

[충청일보 이용민기자]외국인 투자유치 촉진을 위해 설립된 충북경제자유구역청(청장 전상헌)이 26일로 개청 2주년을 맞았다.


 충북경제청은 그동안 오송 바이오융복합산업지구 착공, 청주 에어로폴리스지구 항공정비(MRO) 선도기업 유치, 충주 에코폴리스지구 개발 주식회사 출범 등 굵직한 성과를 거뒀다.


 전상헌 청장은 "충북경제자유구역은 다른 지역 경자구역에 비해 후발 주자임에도 비교적 빠른 속도로 개발이 진행 중"이라며 "그동안 성과를 토대로 경제자유구역을 조기에 완성해 충북경제 규모를 4%로 끌어올리는 핵심 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충북경제자유구역 5개 지구 가운데 가장 빠른 진척을 보이는 오송읍 연제리 일원 '오송 바이오메디컬지구'(오송첨단의료복합단지)에는 신약개발지원센터와 같은 4개 국가 핵심연구지원시설,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 등 30개 기관과 연구소가 들어섰다.


 지난 3월에는 교육시설과 연구기관이 한 곳에 집약된 산학융합지구 바이오캠퍼스와 기업연구관이 준공됐으며, 화장품뷰티산업의 연구개발 지원시설인 충북 글로벌코스메슈티컬개발센터가 6월 착공을 앞두고 있다.


 충북경제자유구역 가운데 규모가 가장 큰 3.28㎢ 규모의 오송읍 정중·봉산리 일원 오송 조이오융복합산업지구'(오송제2생명과학단지)는 토지보상을 마무리하고 지난해 7월 첫 삽을 떴다.


 현재 10%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으며 공동주택 용지가 80% 이상 분양되는 등 단지 조성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이미 10개사 1760억원의 투자협약을 체결해 2017년 입주를 기다리고 있다.


 오송생명과학단지의 부족한 연구·생산시설과 주거기능을 추가한 이  지구가 2018년까지 완공되면 100여개의 의료·보건 기업체와 연구기관이 입주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바이오산업의 성장엔진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


 항공정비(MRO)복합단지로 조성될 청주국제공항 주변 '청주 에어로폴리스지구'는 이달부터 단지조성 공사에 착수했다.


 현재 아시아나항공, 저비용항공사(3사), 청주시와 항공정비(MRO)사업추진실무협의회를 구성, 국토교통부의 항공정비산업 육성방안에 부합하는 사업계획을 수립해 정부지원을 이끌어낼 계획이다.


 충주시 중앙탑면 일원 '충주 에코폴리스지구'는 이달 개발을 전담할 '충주 에코폴리스 개발(주)'가 출범했다.


 내년에는 실시계획을 수립하고 2017년부터 단지 공사에 들어가 2020년까지 자동차 전장부품·신재생에너지산업단지로 개발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