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국민 세금으로 혜택받는 은행들이 고임금 구조를 유지한 채 정부 지원을 받는 것은 온당치 못하다"고 강조했다. 받을 임금을 다 받고 문제가 생기면 정부의 지원까지 받는 것은 안된다는 말이다. 아주 시기적절한 질책이었다.


이에따라 22일 은행연합회 주최로 열린 18개 은행장 회의에서 유동성 지원과 관련, 책임을 다하고 고통을 분담하기 위해 은행장을 포함해 임원들이 연봉을 삭감하기로 했다. 또 중소기업을 지원하고 가계 고객을 보호한다는 결의도 했다. 직원들은 자발적으로 임금 동결에 참여하도록 유도한다고도 발표했다.


그러나 이는 대통령의 질책에 크게 미흡하다. 임원들 뿐 아니라 모든 직원들도 임금을 삭감해야 한다. 은행장들의 모임에서 직원들의 임금 삭감을 확약할 수는 없다고 하지만 직원들도 임금 삭감에 나서야 한다는 것이 국민들의 일반적인 생각이다.


작년 말 기준 국민은행의 직원 평균 임금은 7230만원, 산업은행은 9000만원에 달한다고 한다. 중소기업의 회사원들은 꿈도 꾸지 못하는 금액이다.


고통을 분담한다면 이같은 고액 연봉을 깍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 임원들이라고 해봤자 몇 명이 되나. 그들의 임금 삭감만으로 '고임금 구조가 온당치 못하다'는 대통령의 질책을 무마하려는 것은 용인할 수 없다.


원가 절감 노력을 통해 금리 부담을 완화하겠다는 것도 결의만 할것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어떻게 원가를 절감할지에 대해 구체적인 방법이 제시돼야 한다. 은행들은 외환위기에서 벗어나 정상 궤도에 오른 이래로 몇 년간 잘 먹고 잘 살았다. 그러나 금융산업 발전에는 전혀 기여하지 못했다.


imf 시대에 떠안은 구조조정 기업 주식을 매각해 막대한 수익을 남긴것이 사실이다. 은행들은 몸집 불리기에만 주력 4강 구도로 재편됐으나 질이나 영업 행태에 전혀 차별성이 없었다.


대통령의 지적에 마지못해 은행장 회의를 개최하고 형식적인 결의만 한다면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