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는 지진의 공포에 두려워하고 있다.  지진은 땅속에서의 화산 활동, 단층 운동, 지하수 침식 등으로 지각이 일정한 기간 동안 갑자기 흔들리는 현상이다.

지진의 크기는 규모(magnitude)와 진도(intensity)로 나뉜다.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단위가 1∼12까지인 MM진도(수정머리칼진도)를 사용한다.

그러나 우리나라, 미국, 일본의 경우 지난 1935년 미국의 지진학자 리히터교수가 제안한 리히터규모(등급)를 보편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지진은 2.5미만은 사람이 직접적으로 느낄 수 없다. 하지만 4.0이상이면 잠에서 깨어날 정도로 건물이 흔들리게 되고, 5.0이상이면 서있기가 곤란할 정도로 움직여 건물에 금이 가고 돌담이 붕괴된다.

6.0이상이면 서 있을 수 없는 정도이고 지면이 갈라진다. 7.0이상이면 심리적 공항수준에 도달하게 되고 대부분의 건물이 붕괴된다.

지진으로부터 안전하기 위해서는 환경에 적합한 대피방법을 숙지해야 한다. 주변에 공원처럼 넓은 대피공간을 미리 알아 두고 지진발생 시 대피장소로 신속히 이동해야 한다. 밖으로 나갈 수 없다면, 단단한 물체 밑으로 몸을 숨겨야 한다.

지진이 발생하면 진동으로 인해 전기·가스·급수시설 등이 변형·손실되고  화재 등 또 다른 피해가 발생 하게 된다. 지진 예후가 있거나 지진이 발생하면 전기·가스 등 위험물질 공급선을 차단해야 한다. 국가는 지자체는 지진에 대한 지속적인 안전대책에 보다 심도 있게 관여해야 한다.

 /동중영 사단법인 경호원 총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