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대통령 참평포럼 발언 선거법위반 논란 확산

노무현 대통령이 지난 2일 참여정부 평가포럼 강연에서한나라당 및 한나라당 대선주자를 싸잡아 비난한 것과 관련,선거법 위반 논란이 확산될 전망이다.

한나라당은 "노 대통령의 발언은 명백한 선거법 위반"이라며 선거관리위원회에 고발하는 방안을 검토키로 하는 등 연일 총공세에 나서고있다. 여기에민주당도 가세하는 양상이다.

그러나청와대측은 "큰 문제가 될 게 없다"는 입장이어서 양측 간 대립이 격화되고 있는 것.

열린우리당과 중도개혁통합신당은 "노 대통령의 발언이 부적절하다"면서도 한나라당의 노 대통령 선관위 고발 방침에 대해선 일단 부정적인 상황이다.

한나라당은노 대통령이"한나라당이 정권을 잡으면 어떤 일이 생길까 생각하니 끔찍하다"고 말한것에 대해 "단순한 선거법 위반을 넘어 '야당후보 죽이기'"라며 비난했다.

한나라당은 특히 "중앙선관위가 노 대통령의 선거법 위반행위에 대해 엄정하게 조사해야 할 것"이라며 이번주중 노 대통령과 참여정부평가포럼을 선관위에 고발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그러나 청와대는 "선거법 위반이 아니다"라는 입장을 고수해, 양측간 대립이 고조되는 양상이다.

한나라당 강재섭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노 대통령의 발언은 내용이 천박할 뿐 아니라 지나치게 선동적"이라면서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노 대통령이 앞장서 선거법을 위반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강 대표는 또 "노 대통령은 대선에서 확실하게 손을 떼야 하며, 그것이 본인이 불행해지는 것을 막는 길"이라면서 "한나라당 대선후보 죽이기에 대해선 정치테러 근절 차원에서 끝까지 투쟁할 것이며, 선관위에서도 즉시 노 대통령의 선거법 위반에 대해 조사하고 처리해 줄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청와대 윤승용 홍보수석은 한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법률적으로 검토를 한다 해도 선거법 위반이 될 여러 조건 중에 계속적·반복적 조항이 있는데 대통령은 처음 그 자리에 나가신 것"이라며 "큰 문제가 될 게 없고, 선거중립과는 아주 무관한 걸로 보고 있다"는 입장을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