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정아, '엄뿔', '아내의 반란' 등서 유부녀역 맡아

kbs 2tv '엄마가 뿔났다'(이하 '엄뿔')에서 본명보다 극중 이름으로 가장 많이 불린 배우는 김혜자도 장미희도 아닌 양정아(37)다.


사실 '소라 엄마'도 그의 극중 이름은 아니었다. 시청자는 '소라 엄마'의 이름을 몰랐다. 그러나 그의 딸이 소라이고, 그가 평범하지 않은 엄마라는 것은 대사에 많이 등장하는 '소라 엄마'라는 발음하기 쉽고 기억하기 쉬운 명칭을 통해 시청자의 뇌리에 각인됐다.


그래서일까. 많은 시청자들이 그를 실제 유부녀로 알고 있다. 하지만 그는 '골드 미스'다.


양정아가 '소라 엄마'에 이어 '골드 미스'로 뜨고 있다. '엄뿔'이 끝난 직후 지난 12일 첫선을 보인 sbs tv '일요일이 좋다 - 골드 미스가 간다'(이하 '골미다')를 통해서다. 1992년 mbc 탤런트 공채 22기로 출발했으니 데뷔 16년째. 30대 후반의 나이에 그에게 두번째 전성기가 온 듯 하다.


"저 진짜 몰랐어요. 동네에서 4살짜리 조카를 잘 데리고 다녀 동네 사람들은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겠다 싶었지만 시청자들이, 동료 연예인들이 저를 아기 엄마로 볼 줄은 정말 몰랐어요. '골미다' 첫 녹화 때 동료들이 '초혼 아니죠?'라고 말해 정말 상처 많이 받았어요.(웃음)"


오해를 할 만도 한 것이 그는 '용서', '백만송이 장미', '아내의 반란', '아줌마가 간다', '왕과 나', '엄마가 뿔났다'까지 2000년대 이후 출연한 드라마에서는 대부분 엄마 역을 맡았다. 현재 출연 중인 sbs tv '유리의 성'에서도 유부녀다.


"그래도 예전에는 노처녀 역할도 들어왔는데 이제는 무조건 애 엄마 역"이라는 그는 "하지만 나 스스로도 아가씨 역은 이제 쑥스러워서 못하겠다"며 웃었다.


그러나 지난 16년간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하지 않았던 그가 '골미다'에 출연한 것은 '소라 엄마' 이미지를 떼어내기 위해서였다. '골미다'는 연예계 싱글녀 6인의 공개 맞선 프로젝트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