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신당 "배제론 철회 기정사실"
민주당 "국정실패자와 함께 못해"


중도개혁통합신당과 민주당이 4일 합당을 선언했지만, 정작 협상의 최대쟁점이었던 배제론을 둘러싸고 각기 다른 해석을 내놓고 있어 향후 논란의 불씨가 될 전망이다.

이른바 '특정인사 배제론'이 합의문에 빠진 것을 두고 신당측은 민주당의 배제론 철회를 기정사실로 받아들이는 반면, 민주당은 '국정실패 책임자와는 함께 할 수없다'는 기존 입장을 거듭 천명하고 있는 것.

민주당 박상천대표는 4일 중앙위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국정에 책임이 있거나 열린우리당의 상징처럼 돼있어 (합류할 경우) '우리당의 이중대'로 인식하게 할 사람들과는 함께 할 수 없다"며 "배제론을 철회한 게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는 "배제론을 합당선언문에 넣지 않은 것은 통합신당이 '우리당이 친정인데, 국정실패 부분을 굳이 넣을 필요가 있겠느냐'고 지적하는 등 이견이 있었고 법적으로도 필연적 기재 사항이 아니었기 때문"이라며 "확대해석하지 말라"고 덧붙였다.

앞서 그는 중앙위 비공개 회의에서도 "처음부터 국정 실패자, 우리당의 상징성이 있는 분들까지 영입할 경우 대선에서 필패이며 대선에서 지면 총선도 어렵다"는 입장을 거듭 피력했다고 복수의 참석자들이 전했다.

그러면서 "정당이 이념과 정책노선이 같은 이들의 결사체라는 점은 교과서에도 나와 있으며, 대통합하면 '확대된 우리당', '도로 우리당'이 되는 만큼 우리당의 대통합 움직임에 대해 대비하겠다"며 "대선에서 이겨야 할 절체절명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이념, 노선이 다른 이들과는 후보단일화를 해 나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분당 후 6개월 정도 지나 (우리당과) 합치라고 했으면 두 말 없이 했겠지만, 그 사이 우리당에 급진세력이 들어왔고 우리당이 국정에 실패하는 등의 변화가 있었다"며 "이런 상태에서 합당하면 국민들은 무조건 한나라당을 찍을 수밖에 없으며 이 같은 입장을 김대중 전 대통령께도 전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영입대상을 가급적 넓게 해석하겠다"며 "민생경제가 살아나고 우리당의 국정실패가 희석되는 등 국민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시점이 되면 그 때 가서는 유연성을 발휘할 수 있다"며 다소 유연한 입장을 폈다.

이에 대해 신당측은 "당원들을 이해시키기 위한 정치적 발언 아니었겠느냐"며 즉각적인 반응을 자제하면서도 난감한 표정이 역력했다.

신당의 한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배제론 철회는 신당이 협상 과정에서가장 주력했던 부분으로 합의문에 빠졌다는 것 자체가 민주당이 더이상 배제론을 고집하지 않는다는 반증"이라며 "이미 대통합에 대한 양당의 공감대가 형성돼 있는 만큼 박 대표가 또다시 배제론을 꺼내드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고 지적했다.

한편 민주당은 이날 중앙위 회의에서 신당과의 신설합당안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회의에는 김효석 이낙연 신중식 등 대통합파 현역 의원들은 대다수 참석했으나 장 상 전 대표, 정균환 전 부대표, 소통합 반대 서명작업을 주도했던 엄대우 군산지역위원장 등 '대통합파'는 일부 불참했으며, 엄 위원장 등 원외위원장 22명은 이날 오후 모임을 갖고 소통합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하는 등 여진도 계속됐다.

중앙위에서도 "소통합이 대통합의 디딤돌이 된다는 주장에 자괴감을 느낀다" (정오규 부산시당위원장), "김한길은 되고 정동영, 김근태는 안된다는 논리는 맞지 않는다" (김영환 전 의원), "배제론을 명시하지 않은 것은 엄연한 잘못으로, 오늘은 민주당의 '확대 초상날'"(이윤수 전 의원) 등 소통합파와 대통합파 양쪽으로부터 비판적 목소리도 잇따랐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