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중영 사단법인 경호원 총재] 공자는 '행복한 삶'을 '잘사는 것'이라 했다. 육체와 정신이 건강한 것은 행복의 기본일 것이다. 즉 날씨, 음식물 섭취 등 외부의 환경적 변화와 신체활동 정도, 그리고 정신적 저항력의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받는 스트레스는 진정한 자아를 결정해 삶의 질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들이다.

행복한 삶을 위한 건강한 육체와 정신은 외부환경의 자극에 대해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능력에 달려있다. 이처럼 자신에 대한 통제 능력 정도가 자신의 삶을 즐길 줄 알고 행복하게 만드는 능력을 결정한다.

따라서 통제할 수 있는 변인은 자신의 적극성, 인내심, 성실성, 진정성, 운동 등 자신의 정신 건강과 관련된 의지적인 것이며, 통제할 수 없는 변인으로 외부환경, 날씨, 기후, 강의, 숙제, 타인 마음, 취업, 경제 등 의지적으로 어쩔 도리가 없는 외부 환경 변인이다. 자신이 통제할 수 있는 변인이냐 아니냐를 생각하는 것은 스트레스를 받느냐, 수용하되 대처하고 해소하는 데에 매우 중요 요인이다.

통제할 수 없는 변인에는 성실히 최선을 다하는 도리 밖에 없다. 행복과 가까운 단어를 생각해보자, 자기가 좋아하는 것, 재미, 긍정, 칭찬, 감동, 감탄, 기쁨, 만족, 희열, 열광, 욕구, 동기, 쾌감 등 플러스 분위기자. 의도적인 것에는 사실 이런 좋은 것들이 숨어있다.

따라서 자신의 통제가 불가능 한 것은 규칙적인 운동으로 건강한 신체와 정신을 통해 행복을 유지해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