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소음, 선로구조물 및 전차선로 등 고속철도 인프라 기술 확보

[대전=충청일보 이한영기자] 한국철도시설공단이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국토부 지원사업으로 고속철도의 인프라 핵심기술을 개발ㆍ완료하고 실용화를 위한 설계기준(안)을 마련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ㆍ완료된 기술은 '환경소음 저감 장치', '선로구조물 모니터링시스템', '전차선로 핵심부품 7종'이다.
 
공단은 호남고속철도 익산~정읍 구간에 총길이 28km의 '400km/h급 시험선(테스트베드)'을 구축했으며, 지난 3월까지 현장 적용을 위한 성능검증 시험을 완료했다.
 
환경소음 분야에서는 고속열차가 400km/h급의 속도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3dB이상 낮추기 위해 개발한 '방음벽 상단  장치'와 '슬래브 도상용 흡음블럭'을 개발해 호남고속철도 시험선에 각 400m씩 부설해 시험한 결과 기존의 방음벽보다 3dB 이상의 소음 저감효과 및 방음벽 높이별 공사비를 8~18% 줄일 수 있었다.
 
슬래브 도상용 흡음블럭은 같은 성능의 독일 등 해외제품에 비해 20% 생산비가 저렴해 사업비 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선로구조물 분야에서는 시험선 내 11개소에 모니터링시스템을 구축, 철도노반 침하기준 등 400km/h급 설계기준 8건을 도출했으며, 향후 신설될 고속철도 및 기존선 개량사업에 핵심기술로 적용이 가능하다.
 
전차선로 분야에서는 400km/h급 속도에서 안정적으로 차량에 전력을 공급하면서, 유지보수가 편리하도록 구조가 단순하고 내구성이 뛰어난 전차선 등 핵심부품 7종을 개발했으며, 공단은 철도사업에 적용 시 단선 km당 약 1억원의 수입대체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강영일 공단 이사장은 "철도기술 선진화 및 해외 고속철도시장 진출을 위해 앞으로도 고속철도 기술 국산화와 철도신기술 개발연구를 적극 지원할 계획"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