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 Bongnam(Han Bong-nam)'의 표기는?
로마자표기법 제3장 표기상의 유의점 4항은 '인명은 성과 이름의 순서로 띄어 쓴다. 이름은 붙여 쓰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음절 사이에 붙임표(-)를 쓰는 것을 허용한다'라고 규정한다. 예로 '송나리'는 Song Nari(Song Na-ri)로 써야 올바른 표기다. 그러나 4항 (1)을 보면 '이름에서 일어나는 음운 변화는 표기에 반영하지 않는다'라고 규정하므로 'Han Bongnam'이 아닌 'Han Boknam(Han Bok-nam)'과 같이 써야 한다.

◇'아니에요/아니예요'
표준어 규정 26항에서는 '-이에요'와 '-이어요'를 복수 표준어로 인정하고 있다. '-이에요/-이어요'는 받침 있는 체언 뒤에서는 '-이에요', '-이어요'로 나타난다, 그리고 받침이 없는 체언 뒤에서는 이의 준말인 '-예요', '여요' 형으로 나타난다.

(1) 책+이에요/이어요.⇒책이에요/책이어요(받침 있는 체언 뒤) (2) 저+이에요/이어요(→예요/여요)⇒저예요/저여요(받침 없는 체언 뒤)

그러나 위의 규정은 '아니에요'가 맞는지, '아니예요'가 맞는지에 대한 표준을 쉽게 알려 주지 못 한다. 이는 표준과 비표준의 경계에 있기 때문에 앞으로 해결돼야 할 예외의 문제이지만 원칙 (1)이 받침이 있느냐이고, 원칙 (2)가 체언이냐를 기준으로 삼는다면, 앞의 성분이 '아니'는 받침이 없는 상위의 기준이므로 '아니예요'가 아닐까 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