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피니언 > 목요사색
'성공 그리고 행복의 철학'곽의영(前 충청대 교수)
충청일보  |  webmaster@ccdailynews.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5.06.17  18:29:45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 곽의영(前 충청대 교수)

사람은 누구나 성공을 꿈꾸고 행복을 소망(所望)한다. 그러기에 나름대로의 목적을 가지고 열심히 노력한다.

그러면 성공과 행복이란 과연 무엇인가? 먼저 성공(成功)이란 한마디로'어떤 목적이나 뜻을 이루는 것'을 말한다.

인간은 '목적지향적인 존재'다.

고로 주어진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행동한다.

무릇 개인의 목적은 사람마다 다르다. 이는 자신의 가치관이나 능력 그리고 처한 환경이 다르기 때문이다.
 

우리가 세상을 살아가면서 중요한 것은 '자기 자신을 제대로 아는 일'이다. 이를 위해서는 현실이 아무리 어렵고 바쁘더라도 잠시 멈춰 '나는 누구이며 무엇을 위해 달려가고 있는 가'를 성찰할 필요가 있다.

그러지 않고 그냥 시류(時流)에 따라 과시적이거나 외형적인 기준에 맞춰 목적을 정하는 것은 올바른 태도가 아니다. 오늘 날 성공에 대한 담론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여러 담론 중에서 '세상을 조금이라도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어 놓고 떠나가는 것'이 성공이라는 말이 진정으로 감동을 주고 있다.

다음으로  행복(幸福)이란 '욕구나 욕망이 충족돼 만족하거나 즐거움을 느끼는 마음의 상태'를 의미한다.

예로부터 행복은 '우리 삶의 최고의 가치'로 규정하고 있다. 그리스의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우리 삶의 궁극적인 목적이 '행복'이라고 했다.

그렇다! 삶의 궁극적인 목적은 행복에 있는 것이다. 인간이 살아가면서 무엇을 행복의 기준으로 삼느냐는 곧 그의 삶을 결정한다.

행복의 기준 역시 자신의 가치관과 마음 자세가 대단히 중요하다. 흔히 사람들은 물질적 부(富)나 권력 그리고 명성 등과 같은 외형적 조건에 관심을 두고 살아가는 경향이 있다.

많은 철학자들은 이러한 삶의 자세야말로 인생의 궁극적인 목적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러한 외형적 조건들은 단지 '행복에 이르기 위한 수단'이지 '행복 그 자체는 되지 못한다'는 것이다. 모름지기 행복은 정신적인 면이 강하다. 그만큼 진정으로 가치 있고, 의미 있는 보석은 내 마음 속에 있는 것이다.

오늘 날 사람들은 정신적 가치보다 물질적 가치를 쫓아 바쁘게 살아가고 있다. 물론 물질적 가치도 우리가 살아가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이긴 하다.

그렇다고 지나치게 물질적인 가치에 집착하다 보면, 행복이라는 최고의 가치를 놓칠 수 가 있다.

행복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다. 행복은 바로 우리 곁에 맴돌고 있다. 우리 모두 진정한 성공 나아가 행복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자.

충청일보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