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이엘치과 3D CAD/CAM시스템 도입

▲ 임플란트 제작 과정

[충청일보 김정재기자] 아직 대다수의 치과에서는 간단한 충치치료를 위한 보철물 제작도 구강 내 치아의 형태를 모형으로 제작하고 이 모형을 기반으로 인공치아를 주조 방식의 수작업으로 제작하기 때문에 최소 1~2주일 이상은 기다려야 치료를 받을 수 있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그러나 대전 이엘치과는 산업계 전반에 혁신적으로 불고 있는 3D 프린팅 기술을 적용한 3D CAD/CAM (컴퓨터 설계 제도) 시스템을 도입해 충치 보철은 물론 앞니가 벌어졌거나, 치아 파절 등에 활용되는 라미네이트와 임플란트 등을 단 하루 만에 식재 할 수 있어 보철치료를 기다리는 환자들에게 주목 받고 있다.

특히 임플란트의 경우 기성품을 사용하는 것보다 환자 각자의 잇몸 뼈의 상태 등을 고려해 서 맞춤형 임플란트와 지대주를 제작하기 때문에 세상에 하나밖에 없으며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인공치아가 만들어진다는 것이다.

▲ 임플란트와 자연치아


뼈 속에 묻히는 매식체는 기성품을 사용해도 무관하지만 지대주는 기성제품의 경우 몇 가지 특징적인 형태만 가지고 있어 환자별 다양한 치아 형태와 구조가 반영되기 어려웠고 환자 개개인에게 맞는 안정적인 보철물을 식재하기가 어려워 약간의 불편함은 감수해야 했었다.

인공치아 제작은 구강 스케너를 통해 얻은 치아배열(치과용 본을 떠서하는 경우도 있음), 파노라마 X-선, CT상에 나타난 환자의 구강 정보 등을 CAM(캠·컴퓨터 제도) 장비에 입력하면 CAM은 지르코니아 블록을 자동으로 절삭하여 인공치아와 보철을 만든다.

치아 하나당 평균 제작 시간은 10여 분 정도 소요된다. 정확도, 안정성, 시간 단축, 진료 효율성, 재료 절약, 사회적 비용 절감 등 많은 면에서 혁신적인 결과를 보여주고 있는 3D CAD/CAM 시스템은 단연 치과진료 패러다임 변화의 핵심이라고 윤병서 원장은 강조하고 있다.

김경희 기공실장은 수작업으로 인공치아를 제작하는 모든 과정은 매우 복잡했고 과정이 복잡하다는 것은 공정마다 오차도 생길 수 있는 것이라고 했다.

실제 본을 떠서 석고로 모형이 붙는 과정에서는 수축과 팽창이 반복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인공치아나 보철의 정밀도가 떨어질 수가 있고 캐드캠을 이용한 제작기술은 수축과 팽창이 전혀 일어나지가 않기 때문에 아주 정밀한 보철과 인공치아를 제작 할 수 있게 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캐드캠을 이용해서 임프란트를 제작 할 경우 임플란트 지대주를 만들고 그 위에 올라가는 보철물(크라운)을 만드는 것으로 나눌 수 있다. 이엘치과는 이 두 가지 작업을 모두하고 있는데 특히 임플란트 위에서 실제 음식물을 씹는 크라운(보철물)은 지르코니아를 사용한다.

기존 PFM(금속 보철물에 도자기 재료를 입힌 것)이 가진 단점인 깨지는 것이 보완됐고 지금까지 상용된 인공치아 재료로서 생체 적합도 역시 가장 높다는 것이다. 환자입장에서도 임플라트를 좀 더 깨끗하고 보존 상태를 좋게 오랜 시간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내 몸에 꼭 맞는 맞춤 치아제작, 발치와 함께 당일 임플란트 치료 등으로 진료비용이 높을 것이라 생각 하지만 기성제품의 장점만 가져왔기 때문에 큰 차이는 없다고 한다.

어린 시절에는 치아관리를 잘 하지 못해서, 성인이 되어서는 잇몸이 나빠져 치아를 잃는 경우들이 발생한다. 잇몸의 노화로 인해 치아를 상실하게 되면 먹는 즐거움뿐만 아니라 소화기능 장애, 뇌기능 저하까지 생길 수 있어 치아 상실 후 3개월 이내에 보철 치료를 통해 정상적인 기능을 회복하는 것이 좋다고 이엘치과 이도훈 병원장은 말한다.

1984년 국내 최초로 치과 임플란트가 시술 된 후 1990년대 중반에 들어서며 임플란트는 본격적으로 대중들에게 알려졌다. 20여년이 지난 요즘에는 3D 프린팅 기술과 기계설계에 많이 사용되던 CAD/CAM까지 치과 치료에 도입되어 의학기술의 융·복합 발전은 기대와 상상을 초월하고 있다.
 

▲ 3D CAD/CAM 치과 장비

☞치과용 3D CAD/CAM의 특징은?

자연치와 유사한 심미적인 치료가 가능하다.1회 방문 진료로 시간과 비용이 대폭 절약된다.

생체 친화적인 재료를 사용하므로 금속 알레르기가 없다. 임플란트 수술도 실패할 여러 가지 가능성은 항상 있다. 체내의 거부 반응, 수술 후 환자의 부적절한 유지와 같은 수 많은 요인들에 의해 발생한다.

인접 치아나 치아 뿌리, 충전물이나 의치에 손상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것은 추후에 적절한 치과 치료를 받으면 된다.

아래턱에 임플란트가 위치할 경우 신경이 자극을 받아 감각 마비 또는 감각의 변화, 아랫입술, 혀, 볼, 턱, 잇몸이나 치아가 간지러운 듯한 느낌 또는 무감각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런 현상은 일시적이며, 아주 드물게는 영구적일 수도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