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ㆍ터키ㆍ알제리 3개국 24만불 계약

국내 연구진이 설계, 제작한 방사성동위원소 생산장치가 러시아와 터키, 알제리 등 3개국에 연이어 수출될 전망이다.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박창규)은 최근 러시아의 민간기업에 뇌종양, 심혈관계 질환 진단용 '테크네튬(tc)-99m 자동생산장치'에 대한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원자력연구원은 또 국제원자력기구(iaea)를 통해 터키 원자력연구원에 갑상선 질환 진단 및 치료용 '요오드(i)-131 용액분배 및 캡슐장치'를 수출했고, 알제리 원자력연구원엔 기술이전업체인 호진산업기연㈜를 통해 이리듐(ir)-192 비파괴검사 선원 제조장치를 공급할 예정이다.

러시아에 수출하는 '테크네튬(tc)-99m 자동생산장치'는 뼈와 뇌, 심장을 비롯한 각종 장기에 발생한 암 등 난치성 질환을 진단하는 의료용 방사성동위원소 테크네튬(tc)-99m을 추출, 공급하는 장비다.

터키 원자력연구원에 공급할 '요오드(i)-131 용액분배 및 캡슐제조 장치'는 갑상선암 등 갑상선 질환의 진단과 치료에 사용되는 요오드-131 원액을 20 마이크로리터 단위로 정밀 분배한 뒤 캡슐에 포장하는 장비다.

'이리듐(ir)-192 비파괴 검사선원 제조장치'는 제품의 균열 및 결함, 용접부 내부 결함 등을 탐지하기 위한 산업용 비파괴 검사에 쓰이는 이리듐-192 선원을 제조하는 장치다.

원자력연은 이밖에도 말레이시아에 요오드-131 생산장치와 요오드-131 용액분배 및 캡슐제조 장치를, 카자흐스탄에 이리듐-191 선원조립장치를 수출하기 위한 협상을 진행중이다.

이번에 성사된 수출 3건의 총계약액은 24만 2000달러로 액수는 크지 않지만 국내 방사성동위원소 생산기술이 세계적 수준에 도달했음을 다시 한번 입증한 것이라는 평가다.

원자력연 관계자는 "국산 생산장치를 도입한 해당 국가에 원료 방사성 물질을 지속적으로 수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