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병원이 8일부터 진료를 정상 재개했다.

건국대병원에 따르면 이날부터 외래 진료와 입원, 응급실, 헬스케어센터(건강검진센터)등을 모두 정상 운영한다.

건국대병원은 지난달 23일 병원을 찾는 내원객 안전을 위해 보건복지부 권고에 따라 14일간 병원을 부분폐쇄하고 진료실과 병실, 의료 기기 등 원내 모든 공간과 시설물을 소독했다.

메르스 환자(170번, 176번)와 직간접 접촉 가능성이 있어 병동에 격리(141명)된 환자와 의료진 등 전원은 추가 감염없이 지난 6일 모두 격리 해제됐다.

건국대병원은 메르스 집중 관리 병원에서도 해제됐다.

보건복지부 즉각대응팀은 "건국대병원이 메르스 추가 감염 차단을 위한 권고사항을 잘 시행하고 철저히 관리해 추가 환자가 발생하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건국대병원은 부분 폐쇄 기간 의료진과 환자의 추가 감염을 막기 위해 직원을 포함해 병원을 출입하는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발열검사와 증상을 확인했다.

또 전 직원이 N95 마스크를 착용하고 1일 3회 발열 관리를 실시했으며 격리 병동을 출입하는 의료진은 Level D급의 보호 장구를 착용했다.

폐렴 환자 대상으로 전원 메르스 검사도 시행하는 등 추가 감염을 막기 위해 빈틈없이 관리했다.

건국대병원 한설희 병원장은 "부분 폐쇄 기간 의료진과 전 직원이 추가 감염을 막기 위해 감염 수칙을 철저히 이행했다"며 "현재 건국대병원에는 메르스 확진자와 격리자가 모두 없는 상태"라고 말했다.

한 원장은 또 "앞으로도 내원객들이 메르스 걱정없이 안심하고 병원을 찾을 수 있도록 철저히 감염을 차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건국대병원은 지난달 21일 메르스 76번 확진자의 X-ray 촬영을 진행했던 방사선사(168번)와 76번 확진자와 같은 병동을 사용했던 환자(170번), 같은 층에 입원 중이던 환자(176번)가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부분 폐쇄를 단행했다.

한편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았던 건국대병원 방사선사(168번)는 확진 이후 서울대병원으로 전원, 지난 1일 완치 판정을 받고 퇴원했다.

건국대병원 진료 예약은 현재 대표전화(1588-1533, 1800-1533)와 방문으로 할 수 있다.

/이정규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