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중영 사단법인 경호원 총재

더위가 찾아오면 산과 바다 등에서 더위를 피한다. 여름철에는 오히려 햇빛에 의한 신체피부피해를 입는 환자가 평소계절보다 보다 10배 이상 증가한다. 사람마다 차이는 있지만 대개 우리민족의 경우 강한 햇빛에 30분 이상 피부가 노출되면 1도 화상을 입는다고 한다.

햇빛에 의한 신체상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햇빛에 포함돼 있는 자외선을 차단해야 한다. 대부분 자외선은 다른 계절보다 여름철에 더 강해진다. 자외선은 교정시력에서 신문을 읽을 수 있을 정도의 밝기라면 항상 존재하게 된다.
 
이러한 자외선을 차단하기 위해 일단 최대한 자외선에 신체부분이 햇빛에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한 외출 최소 15분전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반드시 바르고 외출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자외선 차단제(선크림)란 태양광선이 피부에 닿을 때 자외선을 흡수해 분해하는 화학적 차단제와  분산시키거나 반사는 작용을 하는 물리적 차단제로 나눈다.

자외선 차단제에 표기되어 있는 차단지수 SPF 1은 15분가량 자외선(UVB)을 차단할 수 있는 것이다. SPF 20으로 표기되었다면 300분가량 자외선을 차단효과가 있는 것이다. 또한 자외선 차단지수 +, ++, +++로 표기는  +는 차단제를 사용한 경우가 사용하지 않은 경우보다 2∼4배 정도 피부보호가 된다는 표시이며, ++은 4∼8배, +++은 8배 이상 보호되는 것을 표시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