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연합뉴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외교 브레인인 오카자키 히사히코(岡崎久彦) 전 태국주재 대사가 5일 도쿄(東京)도내에서 실시한 강연에서 군대위안부 문제가 당시의 시대 상황에 비춰 아무런 문제가 안된다는 식의 발언을 했다고 아사히(朝日)신문이 6일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오카자키 전 대사는 "20세기는 중국에서 수천만명이 죽었으며, (구소련에서는) 스탈린의 숙청으로 수백만명이 죽었고, 미국도 원자폭탄과 드레스덴 공습을 했다. 일본의 위안부 문제는 문제도 되지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아베 총리가 지난 4월 미국 방문시 "20세기는 인권이 모든 지역에서 침해를 당한 시대"라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일본의 책임을 언급한 배경을 설명하면서 이 같은 발언을 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오카자키 전 대사는 아베 총리의 방미를 앞두고 미국 언론과 인터뷰를 했을 때 자신이 '20세기는 인권침해의 시기'라는 문구를 전부 사용하도록 조언했음도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 "공급이 충분할 경우 강제가 필요없다. 어느 정도 보수로 모집했더니 공급이 충분했다는 자료가 있으면 좋겠지만 돈벌이를 목적으로 기생집을 운영한 놈들이 보고를 할 리가 없다"며 위안부의 강제성에 의문을 표시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