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100대 국정과제에 행정구역개편을 포함시켰으며 오는 2010년까지 추진하겠다고 발표하였다. 이어서 한나라당 권경석 의원이 '지방행정체제 개편에 관한 특별법' 제정안을 국회에 제출하였다. 여기에는 현재 광역시·도 체제는 그대로 유지하되, 현재 230개 시·군·구를 50~60개로 통합한다는 개편 내용을 담고 있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시·도의 폐지를 주장하고 있고, 자유선진당은 행정구역 개편 대신 이른바 '강소국 연방제'를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행정구역개편의 분위기에 편승하여 옥천군 민경술 의원은 옥천군의회에서 옥천의 대전 편입을 주장하고 나섰다.
여기에 이규완 충북도의원이 가세하고 있고 옥천군 10여개 사회단체들이 대전권 편입추진위원회(가칭)를 만들어 편입을 위한 논의를 시작하였다.
옥천군의 대전편입에 대한 당위성을 옥천군이 대전과 불과 16km 밖에 떨어져 있지 않고, 이미 옥천군이 대전생활권에 속해 있다는 것이다. 또한 5만 5000여명의 옥천주민 대부분이 압도적으로 대전편입을 원하고 있으며, 주민편의를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옥천을 충청북도에서 대전으로 편입시키는 행정구역개편이 추진되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여기에는 상당한 모순을 내포하고 있으며, 소지역 이기주의가 내재되어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첫째, 옥천군이 대전과 16km 거리에 위치된 지역이 옥천읍만 해당되는 점을 고려하면 사실상 공간적으로 옥천읍만이 대전생활권이라 볼 수 있다. 이를 옥천군 행정구역 전체가 대전생활권인 것처럼 확대 해석하는 것은 어불성설(語不成說)이다.
둘째, 옥천군 인구가 지난 10월 기준으로 5만4649명이며, 이 중에서 옥천읍의 인구가 3만 545명으로 약 56%가 집중되어 있다. 말하자면 옥천군의 경제 인구가 모두 옥천읍에 집중되어 있으며 지역간 불균형이 매우 심각한 실정이다. 이러한 실정이다 보니 옥천읍 주민이나 시민사회단체의 의견이 옥천군민 전체의 민의인양 대변하고 있다는 점이다.
셋째, 만일 옥천군과 대전시가 행정구역개편 논의에 합의했다고 해도 대전시 입장에서는 옥천읍과 그 인근 1∼2개 면의 일부만을 요구할 가능성이 많다. 이와 같이 옥천읍의 대전시 편입에 대한 주민요구가 높아지고 주민투표의 절대적 지지를 받는다면 충북도립대학의 이전문제도 심각하게 고려해야 할 시점이 되었다. 김영삼 정부시절에 대선공약사업으로 농촌지역의 자녀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확대한다는 취지로 전국에 도립대학을 설립하였다.
이러한 취지로 충북도립대학이 (구)옥천공고 자리에 설립되게 되었다. 그러나 만일 옥천읍이 대전 편입이 가시화 된다고 가정하면 당초 도립대학의 설립취지에 불합치될 뿐만 아니라, 시대적 환경변화에 따라 신입생 자원이 부족한 상태에서 대학의 생존을 위해서라도 충청북도에서는 충북도립대학을 도내 타 지역이전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최근 몇 년간 충북도립대학의 신입생의 지원율을 살펴보면 80% 이상이 청주출신들이며 대전권이나 옥천지역 고교 졸업생의 지원율은 매우 저조한 편이다. 도립대학 재학생들의 편의를 고려할 때 당연 청주인근 지역으로 이전을 검토해야 할 것이다.
도립대학의 도내 타 지역 이전 검토지역으로는 도립대학 당초 설립취지를 고려하면 보은군이 되어야 한다.
다른 방안으로 도립대학의 위상과 기능 및 역할 확대를 위해서는 4년제 승격과 더불어 진천·음성지역의 혁신도시 내로 확대·이전하는 방안도 생각해 볼 여지가 있다. 따라서 충청북도 정우택 지사는 지역의 행정구역개편 요구와 더불어 충북도립대학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도립대학에 투자확충계획을 적극 지원해주어야 한다.
그러면 충북도립대학은 지역인재양성의 요람으로 충청북도에 깊숙이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