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 학교 운동장은 사방에 허접쓰레기(?)가 널려있다

사용하지 않는 허름한 물건을 나타낼 때, '허접쓰레기'라고 표현하는데 이것을 비속어로만 알고 정확한 의미는 알지 못한다.

또 '허접쓰레기'는 '허섭스레기'로 써야 올바른 표현이다. '표준국어대사전'에는 '허섭스레기'를 '좋은 것이 빠지고 난 뒤에 남은 허름한 물건'으로 정의하고 있다. '허섭스레기 옷', '허섭스레기만 남았다' 등으로 써야 올바른 표현이다.

◇ 가수가 출연하는 대학 축제(?)는 너무나 재미있다

어떤 행사나 축하하는 잔치 등의 자리를 마련할 때 '축제(祝祭)'라는 표현을 많이 쓴다. 하지만, '축하하는 잔치'에서 '제사(祭祀)'를 의미하는 '제(祭)'를 쓰는 것은 어색할 뿐만 아니라 일본어의 영향을 받아 그대로 쓰고 있다는 점에서 언어순화를 할 필요가 있다.

이 경우 '축제'는 '축전'으로 써야 올바른 표현이다. '축제'는 한자 그대로 해석하면 '축하하는 제사'라는 의미이며 우리가 쓰고자 하는 본래의 뜻과는 아무 관계가 없는 표현이 되고 만다.

또 일본어 '제'는 'かもまつり'에서 유래하여 축제의 뜻으로 쓰인다. 즉, 일본어에서 '마쓰리(祭)'는 '제사'라는 의미 외에 '축전'이라는 말로도 쓰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수가 출연하는 대학 축전은 무척 재미있다' 또는 '가수가 출연하는 대학 잔치는 아주 재미있다' 등으로 써야 올바른 표현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