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2007년 6월 7일


한나라당 대선 후보인 이명박 전 서울시장과 박근혜 전 대표 간의 검증 공방이 갈수록 진흙탕 싸움으로 변질되고 있다.

애들 싸움도 아니고 명색이 대통령이 되겠다는 사람들의 행동이라고 보기에 민망할 정도다.'무조건 터뜨리고 보자'에 협박과 공갈로 맞서는 등 죽기 살기로 서로를 물어뜯고 있는 양상이다. 볼썽사납다.

후보 검증의 본래 취지는 '예선에서 약점을 걸러내 본선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자'는 것이다. 당연히 후보 검증은 철저해야 한다.

그러나 최소한의 금도는 있는 것 아닌가. 사실 확인이 되지 않은 사안을 공개적으로 밝히고, 그렇다고 '총선 공천 불가능' 운운하며 맞받는 것이 과연 옳은가. 본선에서의 경쟁력 강화는 고사하고 예선에서의 상처로 둘 다 부적격 판정을 받을 판이다.

박 전 대표 측은 최근 이 전 시장의 재산이 8000억 원이 넘는다며 검증을 요구했다. 성접대 등 사생활을 담은 '이명박 x-파일'이 있다고도 했다.

또 이 전시장이 2001년 수백억 원대 사기사건을 일으킨 bbk라는 투자회사의 공동대표라며 공격해대고 있다. 그런데 모두가 '시중에 떠도는 이야기'라고 한다. '아니면 말고'식의 흠집 내기 아닌가.

이 전시장 측의 대응도 오십보백보다. 이 전시장 측은 박 전 대표 측의 공세를 "허위사실"이라며 "항간의 소문을 악의적으로 이용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당 윤리위에 제소하는 것은 물론 사법당국에 고발도 검토하겠다고 했다.

한발 더 나아가 박 전 대표 측 '공격수'들에 대해 '내년 총선에 출마가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했다고 한다. 협박이 아니고 무언가.

후보검증은 당 검증기구인 '국민검증위원회'를 통해 하도록 돼 있다. 검증위에 검증 대상 자료를 제출하고 판단을 기다리는 게 옳다. 언론을 통해 공개적을 의혹을 제기해 '여론 검증'을 시도하려는 것은 분별없는 무책임한 태도다.

두 후보가 직접 나서서 '과잉 충성'에서 벌이는 흑색선전식의 지나친 네거티브 공방을 자제시켜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