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쉬운 인테리어 스타일 가이드 (4) 아이방 꾸미기
제공=전휘겸 Room & View(룸앤뷰) 대표

 

[제공=전휘겸 Room & View(룸앤뷰) 대표] 한창 자라나는 아이들에게는 주변 환경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어떤 공간에서 생활하는지가 때로는 아이의 미래를 바꿀수도 있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아이들의 방은 단순하게 생활하는 공간이 아닌 꿈을 꾸고 미래를 설계하는 행복한 공간으로 조성돼야 한다.

따라서 아이방 꾸미기를 결정했다면 아이의 특성과 성장단계에 맞춰 보다 세심한 계획이 필요하다. 

공간을 꾸밀때 어떤 요소들을 적절하게 적용하는가에 대한 지식을 조금이라도 알고 있다면 부모와 아이의 만족도는 더 높아질 수 있다.

◇미취학 아동 방 꾸미기

가구 : 미취학 아동의 방은 침대도 중요하지만 그만큼 놀이 공간도 중요하게 작용한다. 따라서 2층 침대를 활용해 아래를 놀이 공간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공간 활용도를 높이는 것이 좋다. 작고 단순한 디자인의 가구로 다양하게 배치해 아이들의 흥미를 높인다. 개방돼 있는 수납가구나 바구니 등을 이용해 정리습관을 기르게 한다. 가급적 동작이 단순하고 모양이 모나지 않은 안전한 가구를 선택한다.

패브릭 : 침구는 땀 흡수와 위생에 초점을 두는 것이 좋다. 따라서 땀 흡수가 잘되며 위생적이고 세탁이 용이한 저자극의 면소재가 적합하다.

컬러 : 벽지는 단순한 패턴이나 단색이 좋다. 복잡한 패턴보다는 단색이나 단순한 패턴이 아이들의 정서적 안정감을 높인다. 침구는 벽지와 유사한 컬러톤으로 맞추면 보다 산뜻한 연출이 가능하다.

조명 : 아이들의 활동성을 고려해 안전하고 밝은 플라스틱 소재의 부분 조명을 사용한다. 공부나 독서를 하는 공간에는 아이들이 다루기 쉬운 작은 스탠드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낮에는 채광이 잘 되도록 하며 밤에는 300룩스 정도의 밝기를 유지하도록 한다.

기타 : 낙서는 아이들의 훌륭한 놀이이며 상상력을 키우는데 큰 도움이 된다. 방 안에 낙서를 위한 공간을 배치하고 주변에 편안한 의자나 쿠션 등을 활용해 아지트를 만들어준다. 바닥엔 러그나 매트 등으로 촉감을 자극하도록 하고 다양한 캐릭터나 컬러장식 등으로 지능과 정서 발달을 고루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 미취학 아동 방 꾸미기

◇초등생 방 꾸미기

가구 : 학습공간과 휴식공간을 분리해 구성하되 아이의 신체 크기에 적합한 가구를 배치한다. 초등생들은 한창 성장할 시기이기 때문에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가구를 선택하는 것도 방법이다. 책상의 높이는 앉았을 때 살짝 높다는 느낌이 적당하다. 책상은 창을 등지고 배치하는 것이 아이들의 집중력을 높이는데 좋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생활용품들이 많아지기 때문에 정리정돈을 할 수 있는 효과적인 수납가구는 반드시 필요하다. 수납공간이 많으면 정리가 용이해져 주의가 산만해 지는 것을 줄일 수 있다.

패브릭 : 침구는 밝고 부드러운 컬러를 선택하되 아이의 취향에 맞는 패턴 구성으로 아이들의 관심을 유도한다. 커튼은 빛을 통과할 수 있도록 옅은 컬러와 질감으로 선택한다.

컬러 : 초등생의 경우 대부분 학습과 놀이가 한 공간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두세가지의 차분한 색상으로 안정감을 주는 것이 좋다. 원색보다는 파스텔톤이나 밝은 색의 가구들로 구성하는 것이 안정감을 오래 유지할 수 있다.

조명 : 기본적으로 전체 조명을 밝게 한다. 책상 위에 스탠드를 필수적으로 설치해 아이들의 눈의 피로를 줄여주고 집중도를 높여준다.

▲ 초등학생 방 꾸미기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