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사천시·카이-아시아나 수 차례 지분율 논의
"경자청 잘 되고 있다… 뒷감당 어쩌려고"
충북경자청 "경남-아시아나 회동 근거 있나"
경남 사업계획서 9월 국토부에 접수

[충청일보 이민기기자] 청주국제항공 내 항공정비(MRO)단지 조성사업과 관련, 충북도가 아시아나항공에게도 뒤통수를 맞을 가능성이 적잖다는 전망이 제기된다. 

30일 정치권에 따르면 경남도와 사천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카이)은 지난달부터 아시아나와 수 차례에 걸쳐 회동을 갖고 합자회사를 설립키 위해 지분율 등을 집중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회동의 시점은 아시아나가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이 마련한 MRO 사업계획서에 대한 연구용역을 진행한 뒤 사업성이 낮다는 결과가 도출된 뒤 이뤄졌다. 

지역 정치권의 한 핵심관계자는 "경남도 등이 카이에 이어 아시아나의 손까지 잡으려 하고 있다. 우려스러운 상황이다"라며 "도와 충북경자청은 잘 되고 있다고만 하는데 뒷일을 어떻게 감당하려는지 모르겠다"고 했다. 

이에 대해 충북경자청의 한 관계자는 "충북의 MRO 사업성이 낮다는 것은 인정한다"면서도 "경남도 등과 아시아나가 만났다는 근거가 있느냐. 이상한 설일 뿐"이라고 반박했다. 이 관계자는 "경자청이 회동 여부에 대해 몇 차례나 확인을 했는데 (아시아나에선) 그런 사실이 없다고 부인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경남도의 기류가 심상찮다. 다음달 중으로 사업계획서를 국토교통부에 공식 제출할 예정이다. 경합 시·도 가운데 제일 먼저 사업계획서를 접수하는 것이다.  

이와 관련, 앞서 경남도와 사천시, 카이는 6월 24일 국토부를 방문해 사업계획서를 사전 검토 받았다. 이 자리에서 국토부는 외부 연구용역 결과를 더 첨부하고, 물량을 더 확보하라는 두 가지 조언을 했다. 

경남도는 두 가지 사항을 모두 충족한 상태에 이른 것으로 전해졌다. 

심지어 홍준표 경남지사는 최근 경남도의회에서 "걱정할 필요없다"며 "(MRO입지가) 정치적으로 결정되지 않는 한 당연히 사천에 조성될 것"이라고 호언장담했다. 

충북도의회 윤홍창 의원은 다음달 1일 대집행부질문을 통해 이시종 지사에게 도와 충북경자청의 안일한 접근과 탁상행정 등을 지적할 계획이다. 

그는 △도가 기획한 6월 18일 MRO 사업설명회(경남도 등은 5월 6일)가 급조된 점 △부실한 사업계획서의 보완 문제 △특히 아시아나와 경남도 등의 협력 움직임 등에 대해 따져 물을 예정이다. 

윤 의원은 "도와 경자청이 계획성 없다는 것을 잘 알 수 있는 단적인 예가 사업설명회"라며 "도의회의 6월 회기 마지막 날인 6월 18일 설명회가 열렸는데 그 일정은 도의장 조차 몰랐다"고 꼬집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