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중영 사단법인 경호원 총재] 가을은 축제의 계절이다. 엑스포 등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를 비롯한 여러 단체에서 주관하는 축제 성격의 행사가 1000건에 3조 원을 넘은지 이미 오래다. 여기에다가 수익을 목적으로 하는 영리회사 행사를 포함하면 천문학적이라 할 수 있다.

이렇게 많은 비용을 지출하면서도 기본적이면서도 가장 중요한 안전비용이 매우 적고, 무자격 안전 요원을 배치하는 등 문제점이 있다.

축제 행사가 습관화된 주요 나라들의 경우 축제 행사 비용 전체의 10∼20%를 안전을 위해 사용되도록 제도화돼 있다. 이와 달리 우리는 예산이 없거나, 있는 경우라 하더라도 대부분 5% 미만을 책정하고 있다.

대부분의 행사장은 장소가 한정되어 있어 혼잡하다. 주말의 경우 가족 단위의 참여가 많으며 가수 공연 등 무대행사가 병행돼 무척 혼잡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축제 행사 관계자는 주변의 환경적 여건을 파악해, 입장객의 충돌이나 압사사고 대비하고, 경비원 배치는 물론 안전표시 등 안전시설물을 설치해야 한다.

특히 행사장에 배치되는 경비원은 경비업 법령 등의 규정에 맞게 배치해야 한다. 그리고 축제 행사에 폭죽의 경우 반드시 관람 구역과 떨어진 장소에 설치해야 한다.

또 떴다방 포장마차, 노점상이 판매한 음식물에 의한 배탈이나 식중독 등으로 인한 신체 피해 예방 등을 위한 단속도 필요하다.

사람들의 참여가 많은 행사는 행사 성공을 위하여 안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