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2007년 6월 8일

정부가 민간의 경제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특별법을 만들기로 했다고 한다.

재정경제부는 어제 '경제교육 지원법 제정안'을 마련해 오늘부터 입법예고 한다고 밝혔다. 조원동 재경부 차관보는 "경제교육을 체계적이고 전략적으로 하고 소외계층의 경제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특별법을 제정키로 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정부가 경제교육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은 환영할 일이다. 지금 선진국들은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경제 환경에 대비하고 금융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자국민에 대한 경제교육을 강화하고 있는 추세다.

그러나 우리의 학교 내 경제교육은 대학입시에 떠밀려 절대 시간이 부족한 상황이다. 시장경제 원리에 맞지 않는 편향적 내용이 많다는 지적도 있다.

그 때문인가.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지난해 한국 미국 일본 등 3개국 고등학생들의 경제 이해력을 조사한 결과 미국이 61.2점, 일본이 57.3점이었으며 한국은 55.7점으로 가장 낮았다.

역시 kdi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중고교 사회담당 교사중 절반가량이 기업의 최우선 목표를 '이윤창출'이 아니라 '이윤의 사회 환원'이라고 답했다고 한다. kdi는 청소년 교육적 측면에서 적지 않은 문제라고 우려했다.

따라서 정부의 경제교육 활성화 방침은바람직한 현상이다. 경제문제에 대한 올바른 이해는 경제발전의 밑거름이다. 경제문제를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경제교육이 필요하다. 국민들이 충분하게 체계적인 경제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다. 특히 지방의 경우 더 절실하다.

충청권에는 대전발전연구원 부설'대전지역경제교육센터'가 있다.

재경부의 지원으로지방의 경제교육 여건 개선 등을 목적으로 지난해 7월 문을 열었다.제정안에는 지역경제교육센터의 운영을 제도화하고 지방자치단체와의 협력을 강화하도록 하는 내용이 들어 있다.

앞으로 '대전지역경제교육센터'가 지원법 제정을 계기로 보다 내실 있는 지역맞춤형 경제교육을 통해 건전한 시장경제인 양성에 힘쓰길 당부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