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공항 이용객 급증에 시설개선 목소리
공군 "안전 위협" 민항기 이착륙 제한 요구
평행유도로 사업비 정부예산 반영에 촉각

[충청일보 이용민기자] 청주국제공항 이용객이 급증하면서 비좁은 여객청사, 주차장, 계류장 등 문제가 가시화되고 있다. 

여기에 최근 공군측이 민간항공기의 이착륙 시간을 제한해달라는 요구까지 했던 것으로 알려져 시설 개선에 속도를 내야할 것으로 보인다.

4일 한국공항공사 청주지사와 충북도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달 18일 공군 제17전투비행단은 청주공항에 취항한 항공사 관계자들을 불러모아 회의를 열었다.

청주공항은 군 전용 활주로 1개와 군·민간 공용 활주로 1개 등 2개의 활주로를 갖고 있다. 1978년 만들어진 군용 활주로에는 일부 기종만 이착륙이 가능해 17전비측은 두 개의 활주로를 함께 이용하고 있다.

17전비측은 이날 회의에서 "최근 민항기 이착륙이 크게 늘면서 훈련 등에서 안전문제가 위협받고 있다"며 "민항기의 이착륙 시간을 제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항공사 청주지사 관계자는 "국방은 가장 우선시 돼야 하는 문제고 17전비측이 청주공항의 보안, 경비, 관제 등 기여하는 부분도 많아 이런 요구(군용기 이용시간 확보)를 최대한 고려하는 게 맞다"면서도 "다만 이착륙 시간 제한시 청주공항 활성화에 지장이 있을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제주를 오가는 국내선 여객과 중국을 오가는 국제선 여객이 대부분인 청주공항은 일정시간대에 이착륙이 집중되고 있다. 제주행 노선의 경우, 오전 11시부터 정오까지에만 4편이 몰려있다. 이를 분산할 필요가 있다는 얘기다.

운항스케줄은 여객 수요에 따라 짜여지는데 이를 제한하면 여행객들이 자신의 스케줄에 맞는 공항으로 이동할 수 있다. 메르스 여파를 딛고 살아나기 시작한 청주공항 활성화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을 수도 있다.

17전비측은 3일 후인 지난달 21일 국토부와 충북도, 청주시, 항공사 관계자들과의 회의에서는 이런 점을 감안해 '기존 노선의 운항시간 제한'에서 '노선 신설 때 운항시간 분산'으로 한발짝 물러선 것으로 알려졌다.

충북도 관계자는 "지난 4월 고시된 '청주국제공항 기본계획'에 따라 시설 개선을 하고 있지만 공항 성장세에 비해 속도가 늦은 감이 있다"며 "17전비가 제기한 문제도 평행유도로 설치공사만 완료되면 해결될 일"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민·군복합국제공항(김해, 대구, 청주)중 청주공항에만 평행유도로가 없어 항공기 이착륙시 소요시간이 배이상 걸리고 있다. 이에 따라 슬롯(시간당 항공기 운항 횟수) 효율이 떨어져 이착륙 병목현상을 가중시키고 있다.

'청주국제공항 기본계획'은 평행유도로 사업기간을 2015~2017년으로 정해놨지만 언제 첫삽을 뜰 수 있을지 미지수다. 충북도가 내년 예산에 평행유도로 설치 공사비 340억원을 건의해 국토교통부가 이를 반영했지만 기획재정부에서는 반려됐기 때문이다. 

도와 정치권이 이달부터 시작될 국회 예산안 심의과정에서 기재부를 설득해 청주공항 활성화의 먹구름을 걷어낼 수 있을지 결과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