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권 의원 4명 “청주시 국회의원 선거구 4곳 반드시 지켜져야”/ 이상민 법제사법위원장, 김광홍 청주청원통합위원장 가세

선거구획정위원회가 청주시 선거구를 현재의 4석에 3석으로 1석 줄이는 방안을 논의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의석수 유지를 요구하는 충청권의 반대 목소리가 확대되고 있다.

청주권 정우택·오제세·노영민·변재일 의원은 8일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청주시 국회의원 선거구 4곳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최근 국회의원선거구 획정과 관련한 일부 논의 중에 청주시의 국회의원 의석 수 하나를 줄일 수도 있다는 안이 거론 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러나 청주시 4개 의석수는 반드시 유지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청주시의 국회의원 수가 4석에서 3석으로 줄어든다면, 현재 하한선 밖에 있는 보은·옥천·영동 지역구를 유지 하더라도 충북의 국회의원 수는 총 7석이 된다”며 “충북보다 인구가 적은 강원도는 현재도 9명의 국회의원으로 지역 간 형평성에도 맞지 않다”고 강조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인 이상민 의원(대전 유성)도 이날 “최근 선거구획정과 관련한 검토 의견에서 청주시와 창원시의 국회의원 정수를 축소조정 하려는 움직임이 있다”고 지적하고 “(이들)통합자치단체의 선거구 축소 획정 시도는 통합으로 인한 ‘불이익 배제의 원칙’이 준수 돼야 한다”며 의석수 축소의도를 반대했다.

특히  “통합으로 인한 가장 큰 불이익인 지역 국회의원 수가 줄어든다면 앞으로는 자치단체 간 통합은 불가능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아울러 “창원시, 청주시의 선거구축소획정 시도는 지방분권 및 지방행정체제개편에 관한 특별법 30조의 ‘불이익배제의 원칙’에 해당됨으로 축소획정은 불가함으로 판단된다”고 언급했다.

청원·청주 통합추진위원회 김광홍 위원장도 뜻을 함께 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주민의사에 의한 (청주·청원)자율적 통합의 대가가 지역발전에 치명적인 국회의원 정수 축소로 나타난다면, 이는 국가가 지역민을 우롱하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인구 16만 청원군과 65만 청주시가 각각 있었다면 당연히 4명의 국회의원이 유지되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하고 “청주시 국회의원정수 축소시도는 반드시 철회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