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언대] 박현ㆍ청주시 홈페이지에서 발췌

지난 5월27일 아이들을 데리고 청주백제유물전시관을 방문했다.

들어서면서 안내하시는 할머니의 설명을 잘 듣고 기분 좋게 야외전시관까지 관람을 하였다.

그런데 야외전시관에서 화장실로 나오는 길을 따라 왼쪽 잔디밭 가운데 모래가 있었다.우리 부부보다 먼저 1m 앞서 가던 둘째 아이가 모래를 보더니 친숙했던지 들어가고 만 것이다.

그 순간 관리하는 사람(남자)이 소리를 지르며 아이에게 알아들을 수 없는 말을 마구 쏟아 붓고 있었다.

뛰어가 아이를 나오라고 하는 순간에도 불구하고 계속되는 큰소리에 너무 불쾌하고 불친절한 태도에 한마디 하고 싶었으나 아이 앞에서 나이 많은 어른에 대한 예의가 아닌 것 같아 꼭 참고 말았다.나와 남편도 순식간에 일어난 일이라 아이들만 타이르고 말았다.

그후로 관리하는 사람이 휴지통도 비우고 하는 모습을 보았지만 여전히 불쾌하고 불친절한 태도는 용납이 되질 않았다.

그리고 잔디밭 가까이 가서야 `집터`라는 작은 글씨를 발견할 수 있었다.7세 유아가 봐서 조심하기는 너무도 허술한 시설이다.

들어 가서는 안되는 역사자료라면 제한선 정도는 잔디밭 둘레에 둘러 놓아야 하지 않은가?

시설도 허술하고 관리하는 사람도 불친절하고 하루의 좋은 기분이 거기에서 다 망쳤다.

성인인 우리 부부도 그런데 그 날 처음 관람한 아이들은 어떤 기분이었을까? 차라리 관람료를 내고 제대로 된 서비스를 받고 싶다.

어쩐지 무료 시설을 이용하는 시민의 기분과 생각은 무시된 것은 아닌지….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