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재훈 충북대 교수] 현대사회에서 지속적으로 진행되는 도시화는 기존의 도시계획패러다임의 변화를 가져다주고 있다.

무조건적 개발에서 벗어나 선택적 개발로 변화하고, 도시기능에 의한 계획에서 탈피해 도시미관적 방향으로 선회하고 있다.

특히 도시공간을 새롭게 하는 방법으로 예전의 특징과 지금의 현상을 가능한 담으면서 변화를 주려하는 재생적 관점에서 정주환경을 가꾸어 나가고 있다.

이 과정에서 예전의 지자체나 공공중심의 추진동력에서 벗어나 실제 살고 있는 주민들의 생각을 함께 정리하면서 삶의 터전을 만들어가고 있다. 이러한 개발방식의 변화는 급격한 개발로 인한 과거와의 단절은 물론 한 동네에서 서로 얼굴도 모르면서 지내는 각박한 인간관계, 그리고 결국은 공동체붕괴에 대한 반성으로 마구잡이식 개발에서 새로운 개발방식을 생각하게 됐다.

이 과정에서 성숙해진 시민의식도 한 몫 하여 주민들 간의 의사결정과정을 통해 지역의 발전방향과 이슈들을 발굴할 수 있게 됐다. 그 결과 각 지자체 마다 주민역량강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시설을 준비하고 지역마다 특색 있는 개발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을 정착과 발전적 변화를 위해 몇 가지 함께 고민해야 할 부분이 있게 된다.

첫째, 주민중심의 도시환경변화를 모색하는 과정에서 무엇보다도 주민들을 교육시키고 함께 고민해 나갈 전문가 혹은 활동가의 배출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이들은 재생에 대한 전문성을 가지면서 지역의 상황을 이해하고 주민들의 의견조정을 통해 하나의 가시적 대안과 함께 추진의 구심점으로 엮어낼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국가기관이나 지자체 혹은 관련 전문가 기관의 인증프로그램의 개설이 필요하고 여기서 교육과정을 거친 사람에게 자격증을 부여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돼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각 지자체는 주민과 지자체 간에 교량역할을 할 수 있는 기관 혹은 기구의 설립은 물론 독립적이고 창의적인 활동이 가능하도록 지원체계를 갖추는 것이다. 흔히 재생지원센터 혹은 주민참여센터 등으로 운영되고 있고, 주민들과 다양한 교류를 통해 각 지역마다 로드맵과 실천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지원을 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중간조직은 각 지역마다 주민협의체를 구성할 수 있도록 하고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모니터링은 물론 카운슬링도 함께 진행하게 된다.

특히 주민들이 하고자 하는 정리된 내용을 지자체와 협의해 재원을 확보하거나 혹은 다양한 지원사업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안내자 역할을 담당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지자체의 자세변화가 필요하다. 공공조직이 가지는 기존의 관리적 혹은 관료적 자세에서 벗어나 중간조직에 대해서는 지원적 자세를 바뀌어야 한다.

또한 단시간에 뚜렷한 결과물을 요구하는 행정중심적 사고보다는 주민참여에 의한 재생은 장기간의 협의과정에서 새로운 결과물이 나올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제도적으로 뒷받침 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우선적으로 선행돼야 한다. 이를 통해 관이 직접적으로 개발에 관여하는 모습보다도 더디지만 자생적 문제 해결 방식을 통한 커뮤니티가 만들어 질 수 있도록 기다려줘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